사회/경제

주방세제 대체로 안전, 세척력 양호 그러나 가격은 최대 3배차이

벙커쟁이 2014. 12. 15. 16:51
반응형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주방세제중 제조업체 NB 브랜드 8개, 대형마트 PB 브랜드 3개 총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세척력, 친환경성, 안전성, 경제성 이렇게 세가지 항목을 시험평가하였으며 아울러 최근 1년 이내에 주방세제 구매 및 사용 경험이 있는 전국에서 만 20~69세의 여성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를 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대체적으로 세척력은 양호한 편이었고 안전성에 있어서도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등 안전성을 갖추고 있었으나 가격은 상대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주방세제를 선택할 때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 주방세제 11종 시험평가결과


▷ 주방세제 세척력 평가결과

총 11개의 제품중 일반 브랜드 제품은 키친솝 오곡 안심설거지, 참그린 석류식초설거지, 아름다운 주방세제 흑미바아 제품 이렇게 단 세가지가 세척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으며 대형마트 제품의 경우에는 세개의 제품중 무려 2개의 제품이 세척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가 되었습니다.


▷ 주방세제 판매가격 비교

물 100L당 표준사용량 대비 가격을 살펴보면 리오퐁 주방세제가 가장 저렴하였으나 세척력은 그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홈플러스의 '알뜰상품주방세제'가 세척력이 매우 우수한 반면 가격은 두번째로 저렴 한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었습니다.

반면 가장 비싼 제품은 슈가버블 주방세제로 100L당 표준사용량 대비 가격이 1,340원으로 가장 단가가 높았으나 세척력은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는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무려 최저가 대비 3배가 넘는 군요.


▷ 유해성분 검출결과 모두 안전


▷ 1회 펌프량 대비 표준사용량 비교

대부분의 제품들이 세제를 팍팍 써서 빨리 소비를 하도록 만든 것이 아래 표를 확실히 알수가 있을 것 같네요.

'프릴 천연과실초 석류향'의 경우에는 1회 펌프량이 표준사용량 대비 무려 3.4배나 높은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었고 여타 다른 제품들도 표준사용량 대비 1회 펌프량이 대체로 두배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었습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주방세제는 희석액에 부어서 사용을 하시고 무조건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세척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표준사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세척력은 더이상 높아지지 않기 때문에 적당량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표에 해당하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평소 펌프량을 대부분 반으로 줄이셔야 할 것 같네요.


위의 주방세제 평가결과를 확인해 보니 비싸다고 해서 꼭 효과적인 세척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향후 주방세제 선택에 한국소비자원의 평가결과가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