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30일 부로 정말로 다음뷰 종료를 보고 나니 미리 두어달 전 부터 예고가 되어져 있기는 했지만 그래도 아쉽고 서운한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블로그를 하면서 다음뷰 덕을 여러번 봤었고 부족한 글이지만 Pick에도 몇번 선정이 되서 포스팅을 하는데 많은 힘을 얻었었는데 이제 가장 큰 메타블로그 사이트였던 다음뷰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특히나 티스토리나 다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섭섭해 하실 듯 하네요.

그 동안 운영을 맡고 계셨던 분들에게 마음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고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들게 됩니다.


■ 다음뷰의 종료와 티스토리의 변화


1. 다음뷰 종료, 12월 30일까지는 백업 서비스 제공

티스토리 운영자 분들에게는 다음뷰(Daum View) 종료가 다소 불안한 요인으로 다가 왔을지 모르겠으나 그런 불안 요인들을 없애기 위한 티스토리의 노력이 많이 보이는 듯 합니다.

참고로 다음뷰는 종료가 되었지만 올해 말인 2014년 12월 30일까지는 백업 서비스를 지원 한다고 하니 소중한 히스토리를 보관하고자 하는 분들은 백업서비스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뷰 종료 안내


2. 티스토리의 변화 예고

(1)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포럼 나눔의 미덕 실천이 반가운 이유

다음뷰가 종료가 되고 카카오톡과 다음의 합병소식까지 들리면서 자칫 티스토리가 찬밥 신세로 전락을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저 역시 없었던 것은 아니였으나 그런 불안을 날려줄 만한 기쁜 소식은 바로 7월 19일 열리는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포럼 입니다.

여기에는 티스토리 블로거 50명을 초대해서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지원을 하셔서 좋은 의견 많이 내 주시면 좋을 듯 하네요.  지금처럼 블로거는 좋은 포스팅을 생산해 내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가 지속되며 보다 좋은 모습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원해 봅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포럼


(2) 티스토리 개편

오늘 확인을 해 보니 티스토리가 전면 개편을 한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예전의 텍스트 위주의 딱딱한 모습이였다면 개편된 티스토리는 좀더 비쥬얼한 모습을 갖추고 있더군요.

티스토리 전면개편


(3) 티스토리 앱, 7월중 오픈 예정

개인적으로 기대가 참 많이 되는 것이 바로 티스토리 앱이 오픈을 한다는 소식 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다음(Daum)이 이제는 카카오톡과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티스토리와 카카오톡과 어떤 연결고리만 잘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면 그 파괴력은 엄청날 수도 있기에 카카오톡과 티스토리 앱을 연결 할 수 있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 꼭 만들어 졌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기대가 되는 티스토리 앱


다음뷰 종료소식이 티스토리와 다음블로거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앞으로 더 좋은 혜택이 돌아가기 위한 전환점이 되었으면 하고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 티스토리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로써 다시 한번 응원해 봅니다.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