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광주 헬기추락 사고 원인 헬기 블랙박스 손상 우려, 헬기추락 사망자 탑승자 5명 전원 사망

벙커쟁이 2014. 7. 17. 13:26
반응형

2014년 7월 17일 제헌절인 오전 10시 53분경 전라도 광주광역시 광산구 고실마을에 강원 소속 소방 헬기 한 대가 추락해 탑승자 5명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는데요.

우선 안타깝게 목숨을 잃으신 분들에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광주 헬기추락 사고는 세월호 수색지원을 마치고 돌아가던 도중에 발생을 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 입니다.

아울러 헬기추락 사망자 5명과 더불어 길을 지나던 여고생 한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확인이 된 상태인데 크게 다친 것이 아니였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사망하신 분들도 너무나도 안타깝지만 이 사고를 수습하는 소방대원 분들 또한 충격과 더불어 동료 소방대원들의 희생을 바라보며 마음의 고통을 겪으셨을 것을 생각하니 마음이 너무나도 아파 옵니다.


■ 광주 헬기추락 사고 원인, 왜 발생 했을까? 목격자들 증언에 의하면?


광주 헬기 추락사고, 헬기추락 사망자 5명(탑승자 전원), 부상1명 발생(길을 지나던 여고생)


광주 헬기추락 사고 원인, 날씨의 영향 가능성

오전 10시 53분경의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의 날씨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인해서 비와 함께 안개까지 더해진 기상조건이 그리 좋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광주 헬기추락 사고 원인은 날씨?


블랙박스 회수 등을 통해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해 봐야 알 테지만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예측할 수 있는 원인은 날씨의 영향때문인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 듯 한데요.

ⓒ YTN, 광주 헬기추락 사고


오전 11시경 기상청 일기예보 내용등을 확인해 보니 당시 시간당 강우량은 약 7.7mm정도 였던 것으로 확인이 되었고 주민들의 증언에 의하면 해당지역은 안개까지 있었던 것으로 확인이 된 상태였습니다.

전라남도 7월 17일 날씨


광주 헬기추락사고 원인, 기체결함이 있었을 수도, 헬기 블랙박스 등 철저한 조사 필요

사고 당시의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자면 헬기가 공중에서 폭발하지 않고 헬기가 낮게 날다가 빙빙빙 회전하면서 추락했다고 합니다. 광주 헬기 추락사고 당시 헬기의 머리 부분부터 땅으로 부딪힌 후에 폭발음을 내고 불이 붙기 시작한 것으로 목격자들은 증언을 하고 있는데요.

ⓒ 연합뉴스, 광주 헬기추락 사고


전문가들이 본 영상 분석에 의하면 헬기 추락당시에 꼬리 부분이 보이질 않았다고 합니다.

광주 추락헬기 기종


실제 광주 헬기추락 사고 당시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을 캡쳐해서 확대를 해 보니 꼬리 부분이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는데요. 추락 당시 이미 헬기는 통제불능 상태였던 것으로 보여 집니다.


꼬리 부분이 이미 떨어져 나갔던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


날씨 영향에 의한 것이였다고 하면 헬기가 건물등에 부딪쳐서 추락할 가능성이 높았을 텐데 저공비행을 하면서 회전을 하다가 추락을 한 것은 기체결함에 의한 추락이였을 가능성도 높을 듯 하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블랙박스 회수를 하여 조사를 한다고 해도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가 된다고 하니 시간은 다소 많이 걸리겠지만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이 꼭 되었으면 합니다.

ⓒ YTN, 광주 헬기추락 사고


지난해 2013년 11월 16일 오전 8시54분경 악천후로 인해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아파트에 LG전자 소속 헬리콥터가 충돌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서 탑승자 2명이 사망하는 끔찍한 사고가 발생을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잠실 아파트 헬기 충돌 사고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서 또 다시 도심 한복판에 헬리가 추락을 해서 탑승자 전원과 지나가던 여고생 1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을 했네요.

ⓒ 뉴스와이, 광주 헬기추락 사고


빠른 사고 수습과 더불어 추가적인 파편이나 폭발음으로 인한 추가적인 주민피해가 없는지를 우선적으로 살펴야 할 듯 합니다. 도심 한복판에서 추락을 했기에 파편이나 충격음으로 인한 피해는 아마도 더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울러 이후 사고원인 규명 또한 철저히 해서 이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뉴스와이, 광주 헬기추락 사고


아래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을 확인해 보면 누가 보더라도 기체결함에 의한 사고일 것이라는 것을 짐작해 볼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조종사 분이 더 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끝까지 조종관을 놓지 않은 것으로 보여 진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세월호 수색지원을 위해 출동을 다녀오시다가 광주 헬기추락 사고로 인해서 안타깝게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