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할 필요는 없지만 우리몸의 대사조절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과거와 달리 요즘같이 먹거리가 풍부해 진 상황에는 비타민 무용론을 주장하고 있기도 하지만 집집마다 한두통 씩은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영양제나 비타민제 인듯 합니다. 그러고 보니 저도 오늘 씹어먹는 비타민 한알을 먹기는 했었네요.

그 중에서도 방송에서도 종종 등장을 하고 여름철에는 시원한 음료수 처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발포비타민 이라고 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얼마전 KBS 리얼체험 세상을 품다에서 레인보우 재경이 피지섬을 가서 원주민에게 먹어 보라고 직접 만들어 줬던 것도 발포비타민인 듯 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 발포비타민을 들고 다니시면서 수시로 드시는 듯 하더군요.

그런데 알고 보니 이 발포비타민에 엄청나게 많은 나트륨이 함유 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가 있었는데요.


오늘 소비자 리포트에서는 이 내용을 다루게 될 듯 합니다.


 ■ 발포비타민 나트륨 함량이 얼마나 되길래?


우선 이야기를 풀어 나가기전에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을 하고 있는 1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000mg입니다.  이 사항을 먼저 인지하시고 난 후 글을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아시다 시피 나트륨 과다섭취는 고혈압, 심장병, 혈관질환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 입니다.


우선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발포비타민을 검색하여 확인을 해 본 결과 인터넷 상에서 나트륨함량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표기를 하고 있는 곳은 찾기가 좀 어렵더군요.

ⓒ KBS 소비자리포트


그리고 주로 인터넷상에서는 독일제 제품들이 판매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는데요. 보통 4,000mg~4,500mg사이의 1알에 포함된 비타민 함량은 짜 맞춘듯이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전체 함량성분을 다 확인을 할 길이 없어 주요 성분 몇가지 만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구분

독일A사(4000mg)

독일B사(4100mg)

독일C사(4500mg)

비타민C

80mg

비타민B1

1.1mg

비타민B2

1.4mg

비타민B6

1.4mg

비타민B12

2.5mcg

비타민E

12mcg


이 외에도 영양성분에는 칼슘이나 엽산등의 제품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정말 이 발포비타민 나트륨 함량이 그렇게 높은 것일까요?


나트륨 성분을 표시하고 있는 몇몇 제품이 있어서 성분 캡쳐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어떤 회사의 제품을 확인해 보니 나트륨 함량이 490mg으로 나온 것이 있었구요.


다른 회사 제품을 확인해 보니 발포비타민 나트륨 함량이 500mg이상인 것으로 확인된 것도 있었습니다.

1알아 포함이 된 나트륨 치고는 상당히 많은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소비자리포트에서 조사한 제품에는 무려 1000mg가까이 나트륨이 함유된 제품도 있었나 봅니다.


발포비타민에 나트륨이 들어가야만 하는 이유는 뭘까?

그 이유는 바로 물에서 발포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나트륨이 필수적으로 포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 KBS 소비자리포트


그런데 문제는 발포비타민에 발포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포함이 되어야 하는 나트륨성분 때문에 1알만 먹어도 적어도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고 있는 일일 나트륨섭취 권장량의 4분의 1가량을 단 한번에 섭취를 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에게 이걸 먹이면 좀더 심각해 질 수도 있을 듯 하네요.

ⓒ KBS 소비자리포트


건강을 위해서 발포비타민을 섭취를 하는 것인데 전문가의 말해 의하면 엄청나게 많은 첨가물이 들어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몸에 좋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을 하니 이 제품을 섭취하고 계신 분들은 한번 생각을 해 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 KBS 소비자리포트


예고편을 보니 발포비타민을 먹고 건강하던 사람이 황달이 생겨 병원에 입원을 한 사례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자칫 잘못먹으면 방송에서 이야기 하는 것처럼 독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울러 추가적으로 생각해 볼 문제는 현재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수입산 제품이였다는 것입니다.  국산제품을 찾기가 어렵더군요.

ⓒ KBS 소비자리포트


이 제품 PR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타민C를 섭취하고 싶다면 김수현이 CF를 찍었던 레모나 같은 것을 드시는 것이 차라리 나을 듯 하네요. 성분함량을 보니 오로지 비타민C만 딱 들어 있고 나트륨 함량은 전혀 들어 있지 않으니 말입니다.


소비자리포트 방송 예고편을 봐서 그런지 오늘 아침 제가 씹어 먹었던 작은 글씨로 써진 비타민 성분 내용들을 한참을 읽어 보았었네요. 혹시나 내가 먹은 제품에는 나트륨이 지나치게 많이 함유가 된 것은 아닌지 말입니다.

혹여 현재 발포비타민을 섭취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나트륨 성푼함량을 꼭 확인해 보시고 드신 후에는 다른 음식물등에서라도 나트륨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불루이글 2014.07.18 15: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중요한 사실을 포착 해 알려 주셨네요
    그게 사실이라면 보통 일이 아닌듯 합니다.
    소금 덩어리라는 말이 맞는것 같네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2. 불루이글 2014.07.18 15: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이제는 되네여
    이런 문제는 왜 생기는지....

  3. 영도나그네 2014.07.18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가 흔히 먹는 비타민에도 이렇게 많은 나트륨이 들어 있다는사실이
    정말 놀랍군요..
    좋은 건강정보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