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이슈

윈난성 지진 중국지진으로 인해 사상자 수천명 발생 윈난성 위치는?

벙커쟁이 2014. 8. 4. 09:29
반응형

중국지진 윈난성 지진 으로 인해서 안타가운 생명 수천명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는 참사가 발생을 했네요.

최근 들어 전세계적으로 전쟁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물론이거니와 인재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의 발생 그리고 자연재해로 인한 이번 윈난성 지진과 같은 사건이 발생을 하여 전세계 곳곳은 지금 몸살을 앓고 있는 듯 합니다.

2014년도는 정말로 어수선한 한해가 아닌가 하네요.

사고 소식 보다는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렸으면 좋으련만 언제쯤 안타까운 소식들이 멈출지 모르겠습니다.


■ 중국지진 강도 6.5의 강진, 윈난성 지진으로 자오퉁시 루뎬현 아비규환 


이번 중국지진이 발생한 윈난성 위치는 중국남부에 속한 지역으로 윈난성은 베트남과 라오스등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역이긴 하지만 윈난성 지진피해 발생 지역은 국경지대 보다도 상당히 위쪽의 북쪽에 속한 지역이라 지진 피해가 다른 나라에 까지는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집니다.

중국지진, 윈난성 위치


윈난성 지진은 8월 3일 오후 4시30분쯤 중국 남서부 윈난성 자오퉁시 루뎬현에서 규모 6.5강도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중국 지진 발생 이후 최초 보도는 8월 3일 늦게 우리나라 언론에서 발표가 되서 그런지 소식은 다소 늦게 전달이 된 편이였으나 최근 소식을 들어 보니 중국지진, 윈난성 지진으로 인해서 1600여명 가량의 사상자가 발생을 한 것으로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지진, 윈난성 지진


윈난성 지진 발생지역은 마치 전쟁으로 인해서 폭격을 맞은 것처럼 아수라장이 된 듯 보여 집니다.

윈난성 지진, 중국지진


사망자는 180여명에 이르고 180여명 가량이 생사를 알수가 없는 실종상태이고 부상자만 1400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윈난성 지진으로 인해서 가옥 3만 여채가 무너지거나 파손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윈난성 지진, 중국지진


특히나 이번 윈난성 지진이 발생한 윈난성에 위치한 자오퉁시 지역은 인구 밀도가 높고 아예 방진 설계가 되지 않은 노후 건물들이 많은 곳이라 그 피해규모가 더 컸을 것이라고 하네요.


윈난성 지진, 중국지진


이번 윈난성 지진으로 인해서 루뎬현 일대는 교통·전력·통신등이 전면 두절된 상태이며 산사태 등으로 인해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며 여진의 여파로 인해서 추가적인 피해도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중국지진 피해


윈난성 지진이 발생한 루뎬현 일대는 지난 2012년에도 규모 5.7의 지진으로 80여명이 숨졌고 1974년 지진 때는 1400여명이 목숨을 잃었을 만큼 지진으로 인한 크고작은 피해가 자주 발생을 했던 곳입니다.

중국지진


안타깝게도 과거 지진의 피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지진 인명피해의 대부분은 방진설계가 되지 않은 건물들의 뭉괴로 인해서 일어났다고 하니 자연재해를 인간이 막을 방법은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촌지역이다 보니 방진설계를 제대로 하지 않은 건물들로 인해서 발생한 피해라 어느 정도는 인재였을 것이라 생각을 하니 정말 안타깝네요.

윈난성 지진, 중국지진


외교부에 따르자면 현재까지 우리 교민들이나 관광객들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모쪼록 더 이상의 피해는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중국지진, 윈난성 지진


참고로 중국은 지난 2008년  5월 12일 쓰촨성(사천성)에 리히터 규모 8.0의 대지진이 일어났던 재해로 인해서 총 사망자 69,227명, 부상자 374,653명, 실종자 17,923명으로 엄청난 인원들이 피해를 입은 사상 초유의 대 재앙이 발생을 한 적도 있었죠. 자연재해는 정말 무섭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