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국세청 이세로 공인인증서 발급, 국세청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하는 방법

벙커쟁이 2014. 9. 1. 18:02
반응형

종전에는 법인사업자와 연간 공급가액(매출액) 10억원 이상의 개인사업자는 국세청 이세로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을 해야만 했었습니다.  2014년 7월 부터는 그 대상사업자를 대폭 확대하여 연간 공급가액 3억원 이상의 개인사업자들은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하도록 했었는데요.


여전히 전자계산서 발급을 하지 않고 계신 분들도 더러 있으신 듯 합니다.

이럴 경우 위반시에 가산세율을 적용받으실 수가 있으니 꼭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이세로 이용방법 또한 그리 어렵지는 않으나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일부 헷갈리는 사항이 있을 수도 있으니 아래 사항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국세청 이세로 이용하기


국세청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절차

처음부터 약간 혼란 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국세청 이세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인용이나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4,400원 별도로 은행등의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셔서 국세청 이세로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만 비로서 이세로 이용이 가능해 집니다.


※ 종이 세금계산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비교


구분

전자세금계산서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의무자

·법인사업자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 10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14.7.1.부터 3억원 이상으로 확대)
공급가액 10억 미만 개인사업자 (‘14.7.1.부터 3억원 미만 개인사업자)

발급시기

·부가가치세법 제15~17조(공급시기)에 발급 좌동

발급 및 보관형태

·전자적 방법으로 발급
·보관의무 없음
종이로 발급

발급방법

·국세청 e세로, ARS 등을 통해 발급
·발급대행시스템(ERP,ASP)을 통해 발급
수동

수신방법

·이메일(E-mail)등으로 수신 직접 또는 우편수신

전송의무

·발급일 다음날까지 전송 신고시 합계표 제출

혜택

·발급건당 200원 세액공제 (연간 100만원 한도, 법인제외) -
·합계표 개별 명세 작성의무 면제

불이익

·미(지연)발급:공급가액의 2%(1%)
·미(지연)전송:공급가액의 0.3%(0.1%) <법인은 1%(0.5%)>
좌동
없음

서명

·공인인증서 또는 보안카드로 전자서명 실제인감 (필수요건 아님)


[국세청 이세로 가입방법 상세]

국민은행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가셔서 공인인증서 발급센타로 가보시면 개인/기업/기업전자세금용 인증서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이 되어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국세청 이세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업전자세금용' 부분을 선택하셔서 인증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타 각은행 홈페이지 또는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홈페이지 에서도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다음으로는 이세로 홈페이지에 가셔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회원가입을 진행을 합니다.


회원가입 절차에는 약관동의 > 사업자정보 입력 > 회원정보 입력 등의 과정이 있으니 미리 사업자 관련 정보를 확인해 두셔서 정보를 잘못기재하거나 누락을 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이 마무리가 되었으면 로긴을 한 후에 발급받은 기업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국세청 이세로 홈페이지에 아래 보이는 것 과 같이 등록을 해 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가 된 이후에는 국세청 이세로 로긴시에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아래와 같이 선택을 하여 로긴을 하셔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상대방으로 부터 온 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부가세 신고시에 한번에 일괄적으로 세금계산서를 관리할 수가 있기에 기존 종이 세금계산서와는 달리 기장도 간편해 지고 아울러 세금신고시 시간도 크게 절약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 국세청 이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예시 화면

건별 및 일괄 발급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의무를 불이행 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가산세율이 적용 될 수가 있으니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이세로 사용은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사용해 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으니 위의 절차에 따라서 잘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