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소비자리포트 큰 과일 실체 및 추석 과일고르는법 소비자리포트 멸치 원산지 실태

벙커쟁이 2014. 9. 5. 12:21
반응형

38년만의 이른 추석이라서 그런지 햅쌀도 그렇고 과일도 그렇고 제대로 익지 않은 농산물들이 많을 듯 합니다.

원래 다른 년도의 추석때라고 한다면 지금보다도 적어도 1~2주 정도는 뒤에 추석이 있어서 과일이나 기타 농산물들이 제대로 익어서 제사상에 제수용품들을 올리는 것이 별 문제가 되질 않으나 이른 추석이라서 배나 사과같은 과일이 부족하리라 예상을 했지만 시중에서 크고 싱싱신 햇배를 쉽게 볼 수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른 철임에도 불구 하고 이렇게 큰 과일들을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성장촉진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소비자리포트에서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상당수의 멸치들이 원산지를 속이고 있는 실태를 함께 고발을 했는데요.  충격적인 것은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농산물 안전성이 심각하게 우려가 되는 일본산 멸치가 우리나라 멸치로 둔갑이 되서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간략하게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비자리포트 큰과일 실체 및 좋은 과일고르는법 멸치 원산지 실태 고발



ⓒ 소비자리포트 큰과일 실태


▶ 성장촉진제 사용하는 추석 큰과일 실태

최근 판매가 되고 있는 추석 과일들은 쉽게 무르고 상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추석이 지나고 나면 과일 값이 급락을 할 것을 우려한 과실 재배 농가들이 추석에 따른 판매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과일에 성장촉진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수확이 되어야 할 시기도 아닌데 억지로 성장촉진제를 먹고 자란 과실이 제대로 된 당도를 가질리가 만무한 것은 당연할 것이라 여겨지구요.  아울러 그리 몸에도 썩 좋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좋은 과일 고르는 법 - 사과]

방송보도에 의하면 추석에 쓸 사과는 늦가을에 출하되는 아오리보다 지금이 제철인 홍로가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홍로의 당도를 재 봤더니 14.4 브릭스로 아오리에 비해서 아주 당도가 높은 수준에 속하는 것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외관상으로 봤을 때에는 빛깔이 골고루 붉고 어른 주먹만 하면서, 대칭이 잘 맞는 게 좋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과일 고르는 법 - 배]

배는 짙은 황색이나 얼룩덜룩한 것보다 맑은 황색을 띠고 묵직한 게 좋고, 꼭지 주변에 벌레가 껴서 하얀 것은 피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성장촉진제를 사용한 과일 뿐만 아니라 다른 수확이 이른 과일들의 경우에도 수확이 이른 과일들이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실 경우 쉽게 상하게 될 수 있다고 하니 보관에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소비자리포트 멸치 원산지 실태



ⓒ 소비자리포트 멸치원산지 실태


원산지 표기가 제대로 안된 멸치를 사먹지 말아야 할 듯 합니다.

국내산 멸치 상자에 일본산 멸치를 담아서 파는 사례가 계속해서 발생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올해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수입된 멸치 수입량은 작년 기준 약 6배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일본산 멸치들이 원산지 표시가 제대로 되지 않고 그냥 식당으로 흘러들어가거나 혹은 가공멸치로 재 탄생을 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아무런 사실도 모른체 일본산 멸치를 먹을 수 밖에는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원산지 허위 표기나 미표기의 경우에는 정말로 큰 엄벌에 처해야 하는데 현행법으로는 처벌할 수 있는 수위에 한계가 있다보니 여전히 이런 범죄행위를 저지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일본산 멸치 속이고 파는 인간들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재배된 채소와 근처 해안에서 잡은 수산물로 한달간 먹고 살게하는 처벌 같은것 좀 내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