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리스란 리스업자가 특정물건을 새로 취득하거나 대여받아 리스이용자에게 일정 기간 사용하게 하고 일정한 대가를 정기적으로 나누어 지급받으며, 사용 기간이 끝난 후의 물건의 처분에 관하여는 당사자 간의 약정으로 정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리스의 장점으로는 이용자는 필요한 물건의 구입비용을 일시에 부담하지 않으면서도 구입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노후화·진부화의 위험도 피할 수 있어, 사업자들이 선호를 하고 있습니다.


리스물건으로는 산업기계·기구, 운수·운반기기, 의료기기, 사무기기, 통신기기 등으로 다양하며 개별 물건별로는 자동차가 가장 큰 수요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규모면으로 살펴보면 자동차리스의 경우에는 2013년말 기준 5조9천억원 으로 전체 리스의 59%를 자지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 리스란? 종류 및 차이점,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비교 


목적에 따라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을 하고 있으며 그 정의 및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금융리스(Finance Lease)

리스업자가 리스물건에 대한 유지․관리책임을 지지 않으면서 리스이용자에게 사용하게 하는 물적 금융

(특수제작된 기계설비 등 범용성이 없는 물건을 대상으로 함)


② 운용리스(Operating Lease)

금융리스 이외의 리스를 총칭하며,리스물건 자체의 이용에 목적이 있는 것

(자동차 등 일반․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물건 등 범용성이 있는 물건을 대상으로 함)


[금용리스와 운용리스의 경제적 차이점 비교]

아래는 두 리스에 관한 경제적 성질, 이용목적, 대상물건, 회계처리 등의 차이점을 비교한 것입니다. 


[금용리스와 운용리스의 법적 차이점 비교]


특히나 주의해야 할 것은 자신이 금융리스를 사용하고 있느냐 아니면 운용리스를 사용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하자 담보책임이 달라지게 되어 있으며 금융리스계약의 경우에는 리스업자는 물건하자에 대한 책임이 없으므로 공급자로 부터 물건을 수령할때에 모든 것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으며 물건의 하자에 대비하여 공급자 부도 등의 위험은 없는지 또 하자 시 수리 등을 해줄 수 있는 업체인지를 사전에 미리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