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일에는 IT업계에는 굵직한 이슈가 두가지가 있게 되는데요.  하나는 단통법 시행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변화가 있을 예정이고 다음카카오 공식출범으로 거대 공룡 IT기업이 탄생을 하게 됩니다.

무려 시가총액이 10조원에 육박하는 거대  IT 기업이 탄생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직원만 해도 다음의 자회사 인력을 제외한, 다음카카오의 순수 인력 규모는 약 3천300명에 해당 된다고 하니 정말 엄청난 규모의 기업이라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최근까지의 인터넷검색시장 점유율 비율은 네이버가 80% 이상이고 다음의 경우에는 15% 이하에 머물며 만년 2위 기업의 자리를 지키고 있었으나 1,2위간의 격차가 너무 커서 2위 기업이라고 해도 사실상 네이버에는 게임이 안되는 수준이였으나 이번 다음카카오 공식출범으로 인한 파급효과는 향후 검색시장 점유율에서도 상당히 그 격차를 좁힐 것이라 예상을 해 보게 됩니다.


■ 다음카카오 공식출범과 향후 변화의 예측 



물론 누구나 할 수 있는 예상이겠으나 몇 가지 쉽게 예측해 볼 수 있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카카오 공식출범 이후 다음측으로의 카카오 서비스 일부 흡수 통합 예상

아마도 다음(Daum) 포털에서는 카카오 관련 서비스가 어떻게 해서든 하나의 메뉴 형태로 등장하게 될 것이라 전망을 해 보게 됩니다.

현재는 독립형태의 서비스로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가 운영이 되고 있으나 여전히 독립적인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다음(Daum)쪽에서도 분명 카카오톡의 활성화를 위한 메뉴는 등장을 하게 될 것이라 전망을 해 보게 됩니다.

반대로 카카오톡이나 스토리에서도 다음(Daum)의 활성화를 위한 메뉴가 등장을 하게 될 것이라 전망이 되구요.


다음카카오 공식출범 카카오톡의 변화

1. 다음쇼핑하우가 카카오톡에서 등장?

기존 카카오톡에서 볼 수 있었던 선물하기 상품들의 경우에는 상품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다음카카오통합이 이루어지고 나면 다음 쇼핑하우에 있는 풍성한 상품군이 그대로 다음카카오쪽으로 유입이 되어 풍성한 쇼핑을 즐길 수가 있게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다음은 카카오톡을 톡해서 모바일 쇼핑몰의 급성장을 이룰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2. 다음카카오 톰합, 카카오톡 검색의 변화, 모바일 검색시장 지각변동 예고

현재의 카카오톡 검색은 단순 친구검색 수준에 불과 했으나 다음카카오로 변모를 하게 되면 어떤 식으로 카카오톡에 다음검색을 추가 하게 될 지는 모르겠으나 향후 다음검색이 카카오톡에서 나타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모바일 검색시장에 있어서는 이럴 경우 엄청난 변화가 올 수 밖에는 없게 될 것이구요.

모바일 검색 비율이 PC검색비율과의 격차를 더욱더 좁혀가는 상황에서 다음카카오 공식출범은 검색시장 1위의 자리를 굳히고 있는 네이버에게는 엄청난 위협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업계에 따르면 이동전화 가입자 5500만명 중 스마트폰 사용자는 3800만명이고 이 가운데 카카오톡 이용자수는 3649만명에 달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96%가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가 있습니다.

이번 다음카카오 공식출범은 분명 네이버 위주의 검색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은 분명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