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작성상식/양식/업무일반

프로그램관리대장 작성방법과 양식, 회사의 무형자산 각종 프로그램은 잘 관리되고 있는가?

벙커쟁이 2013. 3. 8. 02:00
반응형

프로그램관리대장, 회사의 무형자산 각종 프로그램은 잘 관리되고 있는가?

 

 

회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회사의 소중한 자산!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

 

이제껏 회사생활을 해 보면 큰 회사의 경우는 비교적 회사의 무형자산인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관리가 철저한 편이지만,

조그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대부분 제대로 된 개발 프로그램 관리가 되고 있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홈페이지를 하나 개발하건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건 간에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 져야 하는데...

경영자 혹은 기획자들은 개발에 대한 사항을 잘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 퇴사만 하면 해당 프로그램도 같이 퇴사를 하는 중소형 IT업계의 현실

 

대체로 개발자가 퇴사를 하게 되면 개발 된 프로그램들은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거나 혹은 그냥 사라져 버리기 일 수 입니다.

이런 경우로 인해서 회사의 무형자산인 프로그램들은 회사의 가치 있는 재산이 되질 못하고 그저 개발자의 포트폴리오로 전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때론 개발자 한명이 퇴사를 하게 되면 그 파급효과가 엄청나서 회사전체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경우도 IT업계에서는 비일비재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 프로그램관리대장을 만들어 두고 그 연계성을 잘 파악해 둔 다면 이러한 사태를 조금이라도 방지를 할 수가 있을거라 봅니다.

그 작성방법을 간단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작성해야 하는가 ?

 

1. 개발 부서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정리하자

2. 각 프로그램별로 어떤 언어로 만들어 졌는지를 기재

3. 언제 개발이 되었고 현재 어떤 형태로 보관관리가 되고 있는가

4. 어떤 부서에서 현재 사용을 하고 있는가?

5.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부서와 개발자는 누구인가

6. 외주개발을 했다면 해당 업체는 어디고 누가 개발을 했으며 연락처는 어떻게 되는가?

7 사용제한에 대한 규정은 있는가?

 

 

아래와 같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 둔다면 가령 개발자 누군가가 퇴사를 한다고 할 지라도 금방 그 영향도에 대한 파악이 1페이지내에서 이루어 질 수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개발자에게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업무인수인계를 정확히 받아 낼 수가 있겠죠?

 

문서양식은 아래 첨부를 해 드립니다.

 

(샘플)프로그램관리대장.xls

 

평소 효율적인 프로그램 관리를 통해서 회사의 소중한 자산의 유실을 막고, 아울러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개발자퇴사시에 프로그램도 같이 퇴사를 시키는 누를 범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내용을 작성해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