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획서 어떻게 써야하나? 마케팅 기획서 양식과 작성방법

 

 

일단 마케팅 기획서를 쓰라고 하면 처음 마케팅 기획을 하는 사람이나,

혹은 학구파 분들은 제일먼저 원리 원칙을 떠올려서 시작을 하죠.

시장분석을 하기 위해서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분석도 해 보고,
SWOT분석을 해서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도 살펴보기도 하구요.

IT업체의 경우에는 아래 내용도 고려를 해서 작성을 하기도 합니다.

3C 자사(corporation),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Channel 이 하나 더 붙어서 4C가 되기도 합니다)
다른 3C는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연결성(Connectivity) 이란 의미가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정말 이런거 다 고려해서 작성을 해야 할까요?

 

네 물론 고려는 하셔야 합니다.  마음속으로 굳게굳게 고려를 반드시 하셔야죠.

하지만 이런거 다 분석하다가 홍보시기 놓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거 분석하다가 딜레마에 빠질 수도 있구요.

 

속전속결로 해야 할 것은 간단한 기획서로도 충분 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다 아는 사실들을 굳이 기획안에 힘들게 파워포인트로 미술공부 해 가면서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획서 화려하게 쓰면 있어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있어보이려고 기획서 쓰다간 기획서 자체가 작품이 되고 홍보는 물건너 갈 수 있습니다.

제품 홍보기획서를 만들라고 했는데 기획서를 홍보를 하려고 하는 누를 범하는 경우는 없으시길...

 

PT를 하실 일이 있다면 그냥 구두로 이런 부분들은 설명을 하셔도 되구요.

진짜 중요한 실천 계획이나 예산 부분을 빠트리지 않고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 입니다.

특히나 수익성 부분석 부분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샘플 하나 첨부하니 용도에 맞게 바꾸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샘플)홍보마케팅기획안.ppt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