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연주/K-POP

거리의 시인들, 강렬한 사운드와 가사로 사회를 강하게 비판했던 힙합전사들

벙커쟁이 2013. 3. 26. 14:07
반응형

거리의 시인들, 강렬한 사운드와 가사로 사회를 강하게 비판했던 힙합전사들

 

 

1990년대 초반 아주 강렬한 음악 그리고 사회 비판적인 가사로 강력한 열풍을 몰고 와서 시대를 한차원 앞서 나갔던 그룹 거리의 시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당시 그들의 음반은 특이하게도 1집에서는 가사때문에 공중파 심의를 단 하나도 통과하지를 못하여 공중파에는 단 한번도 출연을 하지 못했었던 그룹이였습니다.

거리의 시인들은 오로지 인터넷과 입소문 만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었죠.

하지만 첫 앨범 "리의 시인들 1집 - 거리의 시인들 (1999, CREAM)" 오로지 입소문 만으로 앨범판매 10만장 이상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제대로 된 홍보조차 하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거리의 시인들은 파격적인 가사와 강렬한 사운드로 인해서 힙합계의 새로운 파장을 몰고 오면서 중고생들 사이에서 힙합전사 거리의 시인들 이라는 호칭을 얻기 시작 했습니다.

 

 

 

그럼 당시 거리의 시인들 멤버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었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춤꾼 1호 김신교

 

 

 


 

1호 김신교는 대한민국 최고의 안무단이였던 꾼 안무단 출신으로 춤실력에 있어서 만큼은 안무단 내에서도 인정을 받을 만큼

춤에 관해서는 타고난 재능을 타고난 인물이였습니다.

또한 특유의 카리스마넘치는 강렬한 눈빛과 다소 공포스러운 듯한 랩에 사람들은 열광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거리의 시인들의 해체 이후로 코드82란 그룹에서 잠깐 활동을 하다가

현재는 거리의시인 노현태와 함께 음악활동을 계속 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만능스포츠맨 이자 춤꾼 2호 노현태

 

 

 거리의 시인들에서 파워풀한 랩을 담당했던 2호 노현태

용인대 유도학과 출신의 독특한 이력을 가진고 있으면서 춤꾼이기도 했던 2호 노현태...

현재는 연예인 야구단 조마조마에서 타격왕으로도 활약을 하고 있죠.

연예인 야구에서는 거의 9할대의 타율을 보여줘서 기사화가 된 적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야구하는 모습을 보면 프로선수 못지 않은 야구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현태씨는 과거 이효리 남친사건으로도 유명하죠?^^

과거 김원준의 안무들 담당하기도 했던 춤꾼이기도 합니다.

개그 콘서트에도 야구선수 김태균과 잠깐 나왔던거 같네요.

그 당시 왕비호가 거리의 시인이 거리에 안있고 왜 여기에 있냐고 해서 큰 웃음을 줬던걸로 기억이 납니다.

당시 노현태는 음악계를 잠깐 떠나 야구선수 김태균의 한국 에이젼시 역할을 맡기도 했었습니다.

그는 현재는 김신교와 함께 음악활동을 계속 하고 있으며 엠싸이코걸스의 제작을 맡아서 활동중에 있습니다.

 

 

재간둥이 음악천재 3호 박기영(Rick.P)

 

 

3호 박기영(Ricyk.P)에 대해서는 그냥 한마디로 말한다면 "음악천재" 라고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당시 거리의 시인들은 천재음악가 박기영(Ricky.P)에 의해서 탄생된 그룹이기도 하죠.

 

박기영(Ricky.P)는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으며 노래방에서도 늘 애창곡 100위 안에 있는 여성그룹 '에코'의 '행복한 나를에' 제작자이자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이기도 합니다.

그룹 에코의 프로듀싱을 했던 나이는 당시 미국유학에서 돌아와 20대에 불과했던 나이였습니다.

또한 그는 정말 최고의 기타리스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는 어떤 음악을 듣건 간에 자기 스타일에 맞추어 기타로 즉석연주를 해 낼만큼 기타에 대해서는 대단한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거리의 시인들 3호 박기영(Ricky.P)의 이력들 입니다.

아래 이력들을 살펴보면 그가 왜 작사,작곡,편곡에 엔지니어링까지 능수능란 할 수가 있었는지을 짐작 알 수가 있습니다.

 

1996 ~ 1997년미국 뉴욕 자이언트 스튜디오 레코딩 엔지니어
1997 ~ 1998년 한국 입국, 여성 3인조 그룹 "에코" 결성 (작사,작곡,편곡,제작,프로듀서)
대표히트곡 "행복한 나를"

1998 ~ 2000년 작사,작곡,편곡가로 활동하며 여러 가수들의 앨범 작업함
(유승준, S.E.S, 김현정, 소찬휘, 젝스키스 외 다수)

 

이렇게 3인조 그룹으로 구성이 되었던 거리의 시인들은 사실상 1집과, 2집을 끝으로 그 활동을 마무리 하고 각자의 길을 걷게 됩니다.

3호 박기영은 합외에도 그가 가진 음악적으로 그의 재능을 다 펼칠 수 없었기에 거리의 시인들 외에도 다른 두 개의 그룹에서 활동을 병행하게 됩니다.

박기영(Ricyk.P)은 국내에서 마지막으로 활동했던 슈퍼특공대라는 그룹을 끝으로 한국에서의 음악활동을 마무리 하고 미국으로 향하게 되죠.

최근에는 리키월드라는 카페를 통해서 다시 음악활동을 시작했음을 알리고 새로운 음악을 선보이고 있더라구요.

 

다음은 거리의 시인들의 음반들과 3호 박기영(Ricyk.P)의 다른 그룹에서 활동했던 음반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리의 시인들 1집 - 거리의 시인들 (1999, CREAM) - 별다른 홍보 없이 1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다.

 

 

1. Ricky P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2. 바보들   (작사:Ricky.P, 박기영 작곡:Ricky.P 편곡:Ricky.P)
3. Transition I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4. 드디어 왔다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5. 생일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6. 착한늑대와 나쁜돼지새끼 3마리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7. 氷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8. 현태일기   (작사:Ricky.P, 박기영 작곡:Ricky.P 편곡:Ricky.P)  
9. 강강옛날옛적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0. We Rock!!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1. 술취한 시인들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2. 하늘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3. 내가 말하겠어 (Free Style)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4. 에코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5. 아리랑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6. Transition Ii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7. 마무리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8. 바보들 (Radio Version)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9. 드디어 왔다 (Radio Version)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20. 생일 (Radio Version)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21. 현태일기 (Radio Version)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바로 이 앨범이 특별한 홍보 없이 1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던 앨범 입니다.

대표적인 곡이 氷(빙)과 바보들이죠.

 

氷(빙)의 뮤직비디오에는 당시 아시아 홈런왕에 올랐던 야구스타 이승엽 선수가 최초로 뮤직비디오에 우정출연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이 뮤직비디오는 청담동에 있는 한 공사장에서 한겨울에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촬영이 되었답니다.^^;;

말 그대로 거리의 시인들 처럼 거리에서 촬영을 하긴 했는데 그래도 좀 럭셔리한 거리에서 찍었네요.

 

 

이 바보들이란 음악에서는 정말 거리의 시인들의 파워를 느껴 보실 수가 있을 겁니다.

 

 

거리의 시인들 2집 - What’s Music (2001, CREAM)

 

1. 알리는 말씀 (Intro)   (작사:Ricky.P 작곡:Ricky.P)  
2. 음악이 뭔데   (작사:Ricky.P, 리키 작곡:Ricky.P)  
3. Shut Da Fuck Up   (작사:Ricky.P 작곡:Ricky.P)  
4. 너만 믿으면 돼   (작사:Ricky.P, 리키 작곡:Ricky.P)  
5. 애물단지   (작사:Ricky.P 작곡:Ricky.P)  
6. 독감경보 (Skit)   (작사:Ricky.P 작곡:Ricky.P)  
7. 감기군단   (작사:Ricky.P 작곡:Ricky.P)  
8.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시간들   (작사:Ricky.P 작곡:Ricky.P)  
9. 고해성사   (작사:Ricky.P 작곡:Ricky.P)  
10. Hip Hop   (작사:Ricky.P 작곡:Ricky.P)
11. War (Skit)   (작곡:Ricky.P)  
12. 무지에 대한 분노   (작사:Ricky.P 작곡:Ricky.P)  
13. 독백   (작사:Ricky.P 작곡:Ricky.P)  
14. Ricky`S Blues Jam   (작곡:Ricky.P)  Joy Box
15. 거리의 시인들이여 영원히   (작곡:Ricky.P)  
16.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시간들 (Instrumental)   (작곡:Ricky.P)  
17. Hidden Track

 

대표곡 음악이 뭔데 뮤직비디오를 한번 보실까요?

이 음악 역시도 힙합과 메탈음악이 절묘하게 잘 조화된 강렬한 사운드의 음악 입니다.

 

이 앨범을 끝으로 거리의 시인들 3호 박기영(Ricyk.P)는 사실상 거리의 시인들 활동을 중단하게 됩니다.

 

 

 

Joy Box 1집 - Welcome To The Joy World (2001, CREAM)- 보컬 미로

 

추가적으로 박기영(Ricyk.P)이 못다 보여준 자신의 또 다른 음악성을 펼치고자 했던 그룹이 바로 조이박스 입니다.

박기영(Ricyk.P)은 정말로 실력이 출중한 작곡가이자 기타리스트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말씀드렸던 것 처럼

이 음반에서는 박기영(Ricyk.P)의 감각적인 기타 실력과 더불어 또 다른 그의 음악 세계를 체험해 볼 수가 있습니다

 


1. 그림자 
2. Special   (작사:리키 작곡:Ricky.P)  
3. 다함께 노래해 
4. Tell Me Why 
5. 세종대왕이 떡볶이 먹었대 
6. 사랑해 
7. 너와나 
8. 예예예 
9. 마요네즈 
10. 첫키스 
11. I`Ll Be There For You 
12. Special (English) 
13. U & I 
14. Yeah Yeah Yeah 
15. 사랑해 (Original) 
16. 고양이 구름

 

조이박스의 대표곡 "스페셜(Special)"

 

 

박기영(Ricyk.P)의 국내 에서의 마지막 앨범 슈퍼특공대 1집 - 슈퍼특공대 (2004)

 

슈퍼특공대라는 독특한 이름을 가진 이 그룹은 조이박스 출신의 보컬리스트 '미로', K2, 언니네이발관등의 드럼연주자였던 '테즈', 그리고 왁스와 서브웨이의 베이스출신인 '이혁준' 이렇게 네명으로 멤버가 구성이 됩니다.

조이박스 멤버중 외국인을 제외한 3명과 새로운 베이시스트가 영입되어 구성된 그룹이라 봐야 겠네요.

 

이 음반은 작곡가이자 기타리스트의 면모를 보여줬던 박기영(Ricyk.P) 장난꾸러기 같은 음악성향이 반영된 앨범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목을 보시면 아시듯이 옆집아줌마, 재수없잖아 제목부터 장난끼가 묻어 나오는 앨범입니다.

실제로 박기영(Ricyk.P)은 어린아이와 같은 천진난만함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어린아이와 같은 성향이 이런 음반을 만들어 내지 않았나 생각을 해봅니다.

 

 

1. 옆집아줌마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2. 친구에서 연인으로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미로, Ricky.P, 슈퍼특공대
3. 방송국에 갔더니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4. 악마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5. 원더미로 (악마 Ii) 
6. 재수없잖아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미로, Ricky.P, 슈퍼특공대
7. Ricky’s Shuffle Jam (재수없잖아 Ii) 
8. 눈을 감아봐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9. 이럴수가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0. 힙합은 어려워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1. Hip Hoop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2. 악의 출현

13. 슈퍼특공대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4. 내노래듣지마!   (작사:Ricky.P 작곡:Ricky.P 편곡:Ricky.P)  
15. 힙합은 어려워 (Extended Club Version) 

 

 

슈퍼특공대의 대표곡 "옆집 아줌마" 한번 보실까요?

 

 

 

이제는 각자의 인생을 잘 살아가고 있을 테지만 다시한번 그 들의 음악을 들어 보고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