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구글검색, 대한민국 토종 검색엔진이 긴장해야 하는 이유

벙커쟁이 2013. 7. 18. 11:31
반응형


구글은 블랙홀인가? 대한민국 검색포탈들 긴장해야 한다



전세계를 다양한 분야로 장악해 나가고 있는 구글을 보면서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모바일 OS, 웹, 스마트폰, 자동차, 웨어러블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구글이 블랙홀처럼 빨아 들이며 장악해 나가는 분야를 보면 때로는 무섭기까지 합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토종검색엔진들이 구글을 경계하고 긴장해야 하는 이유를 몇가지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2012년 12월 31일일 부로 국내에서 15년만에 철수를 한 야후, 1997년 한국시장에 진출한 야후는 국내 토종검색엔진들에 밀려서 그 빛을 발하지 못하고 결국은 한국시장에서 쓸쓸하게 사라져 갔습니다.

엄청난 글로벌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시장에서의 적응에는 결국 실패를 한 것이죠.




 ■ 대한민국에서 철수한 야후(Yahoo), 하지만 구글(Google)은 다른 이유


2005년 9월 국내검색시장에 진출한 구글,15년이 지난 뒤에는 어떨까?


한국진출 이후 제가 생각하는 초반에는 고전을 했으나 국내시장 진출 후 15년 뒤에는 구글은 국내 시장에서 야후(Yahoo)와는 전혀 다른 행보를 걷고 있을 거라는 예상을 해 봅니다.

그 이유를 살펴 볼게요.



1. 구글 스마트폰 OS를 장악하다!


아래는 제 스마트폰인 갤럭시S3의 바탕화면입니다.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요?

안드로이드 OS를 장착한 삼성폰 배경화면의 구글 검색이라....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OS를 장악한 안드로이드의 위세는 현재도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글로벌 삼성이 갤럭시시리즈로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는 중이구요.


[전세계 스마트폰 OS 점유율 현황]

Date

Android

iOS

Series 40

Symbian OS

Samsung

Unknown

BlackBerry OS

Windows Phone

Other

2012년 6월 25.07 24.56 13.7 17.29 6.21 4.38 5.26 0.55 2.97
2012년 7월 26.53 25.41 14.73 13.47 6.71 4.51 4.96 0.68 3
2012년 8월 28.21 24.48 15 12.58 6.56 4.73 4.65 0.74 3.04
2012년 9월 29.25 23.63 15.14 12.22 6.72 4.83 4.54 0.8 2.87
2012년 10월 30.19 23.72 15 11.7 6.72 4.82 4.29 0.8 2.76
2012년 11월 31.67 23.73 15.07 10.93 6.52 4.75 3.93 0.84 2.56
2012년 12월 33.19 23.26 14.86 10.72 6.57 4.7 3.53 0.91 2.26
2013년 1월 36.87 25.85 12.86 8.86 5.03 4.31 3.39 1.05 1.78
2013년 2월 36.9 27.21 12.61 8.18 4.79 4.25 3.32 1.08 1.67
2013년 3월 37.23 27.14 12.58 7.98 4.68 4.29 3.27 1.19 1.64
2013년 4월 38.34 26.46 12.5 7.75 4.53 4.36 3.27 1.25 1.54
2013년 5월 38.27 25.86 12.74 7.68 4.57 4.65 3.47 1.33 1.42
2013년 6월 37.93 25.09 13.43 7.69 4.75 4.87 3.46 1.4 1.39




2. 웹 브라우저(Browser)의 장악은 검색엔진의 판도를 뒤바꿀 수도 있다!


현재 글로벌 웹브라우저의 트래픽 점유을은 구글의 크롬(Chrome)이 압도적인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마도 내년 이맘때 쯤이면 전체 점유율을 50% 이상으로 높일거란 예상을 해 보게 됩니다.



구글이 만들어 놓은 크롬(Chrome)은 구글검색에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래도 이 브라우져를 설치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구글 검색빈도가 높아 질 수 밖에는 없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아직은 국내에서 만큼은 익스플로어가 압도적인 우위! 하지만 안심할 수 없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좋아하는 대한민국 국민들 특성과는 다르게도 신기하게 웹브라우져 만큼은 익스플로어가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Date

IE

Chrome

Other

2012년 6월 76.64 14.86 8.5
2012년 7월 75.18 15.91 8.91
2012년 8월 68.57 21.59 9.84
2012년 9월 65.88 22.65 11.47
2012년 10월 74.67 16.86 8.47
2012년 11월 75.7 16.32 7.98
2012년 12월 74.47 17.19 8.34
2013년 1월 72.19 19.85 7.96
2013년 2월 71.12 20.57 8.31
2013년 3월 71.5 20.41 8.09
2013년 4월 69.24 21.95 8.81
2013년 5월 69.9 22.01 8.09
2013년 6월 67.58 24.2 8.22


하지만 아래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크롬이 조금씩 국내에서 그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PC를 구매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를 하는 윈도우 운영체제(Windows OS)에 기본으로 설치되서 나오는 익스플로어의 영향도 있을 테고 아울러 국내 메신져서비스를 대표하는 네이트온의 경우에는 이메일등을 확인하려고 하면 익스플로어를 기본브라우져로 불러오는 것도 크롬의 점유율을 방어하는데에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을 거란 생각을 해 봅니다.


한편으로는 네이트온이 구글과 손을 잡는다면 과연 어떤 양상이 벌어질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기본브라우져를 다른 것으로 바꾸려고 하면 살짝 경고도 하네요.^^

겁 많은 사람들은 함부로 변경도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네이트온이 구글과 손을 잡는다고 하면 어떤 양상이 벌어지게 될까요?

그 파급력은 가히 상상을 초월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3. N사와 구글의 검색화면 비교해 보니...


다음으로는 국내 토종검색서비스 N사(뭐 다 아실테지만...^^)와 구글의 검색결과를 최근 이슈검색어로 해서 한번 비교를 해 보도록 할게요.


이슈 검색어로는 "여름 휴가지 추천"으로 비교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N사 검색결과


제 19인치 모니터 화면을 스크롤하기전에 꽉 채운것은 광고밖에는 안보이네요.

스크롤을 세번까지 해서야 일반 사용자들의 블로그나 웹문서 등에서 체험기를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2) 구글검색결과


물론 구글의 경우도 광고가 보이기는 했지만 상단 1개와 나머지는 우측으로 보내서 배치를 달리하였고 우선적으로 좋은 정보를 우선하여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검색엔진의 본연의 기능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사용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즉 좋은 검색이 주가 되고 광고는 그 다음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다고 구글이 손해를 보고 있을까요?


절대로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구글은 바로 애드센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한 화면에 3개로 제한이 되어 있지만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만약 덕지덕지 붙여 놨다면?


구글이 욕을 먹을까요? 아니면 여러분들의 블로그가 욕을 먹을까요?

국내 각 언론사들 부터 해서 다양한 설치형블로그 그리고 각종 웹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접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욕먹는 것은 구글이 아니라 광고배치를 잘 못하게 되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광고를 단 사람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전면에 나서서 열심히 대신 광고해 주고 자칫 잘못하면 애드센스 계정이 짤리기도 하구요.

직장 같으면 잘못해도 혼내고 월급은 주는데 계정 짤리고 나면 그간 열심히 광고했던 돈도 못받게 되구요.



이 외에도 구글이 참 으로 무서울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많은 것 같습니다.

저역시 검색이든 뭐든 국내 시장을 빼앗기고 싶지 않은 마음 입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 검색포탈들도 조금이 아닌 아주 많이 긴장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거듭 해 보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