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 올해 새로 출시할 것이 확실한 갤럭시S5에 대한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작년부터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일 것인지에 대한 여러 루머들이 몇 가지 루머들이 나오긴 했었죠.

지난해에는 전작인 갤럭시S4가 갤럭시S4 2013년 4월 26 출시가 되긴 하였으나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 그리고 중국의 저가스마트폰 시장의 공략 그리고 애플의 아이폰5S,C등의 출시가 큰 인기를 끌면서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었던 삼성전자에게 적지않은 타격을 준 것 만은 사실인듯 합니다.



더불어 일본시장에서도 지난해에는 삼성전자가 애플의 공세에 밀려서인지 일본에서는 시장점유율이 두 자리수 아래로 떨어지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죠.


이런 여러가지 이유에서인지 삼성전자는 지난 1월 7일 증권가에서 당초 예상을 했던 시장 전망치를 크게 밑도는 8조3천억원의 영업이익을 발표하기도 해서 증권시장의 불안감을 키우기도 했었습니다.


올해 신규로 출시가 되는 갤럭시S5에 대한 기대가 어느때 보다도 높을 수 밖에는 없는 상황인듯 합니다.



■ 출시 예상시기 및 삼성폰 교체 적기는 언제가 좋을까... 


지금껏 삼성전자가 출시한 갤럭시 시리즈의 출시시기를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4~5월에 집중이 되어 있고 있는 것을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약정이 다 되어 신규폰으로 교체를 하고자 하시는 분 중에서 삼성제품을 노리시는 분들은 조금 더 기다리셨다가 4~5월경에 신제품을 노리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각 기종별 출시 되었던 시기


S 2010년 6월 24일

S2  2011년 4월 29일

S3  2012년 5월 29일

S4  2013년 4월 26일



갤럭시S5는  다음달 2월 24일에서 2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4’에서 공개가 될 수도 있다는 설이 있기도 하지만 희박하다는 의견이 높은 상황이며 별도로 런던이나 뉴욕에서 독자 런칭쇼를 가질 것이라는 의견이 현재 우세한 상황입니다.



만약 여기서 공개가 된다라고 하면 보통 공개후 1~2달안에 출시가 되는 것을 감안해 본다면 3월말 혹은 4월 초에 출시가 유력시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전작의 부진을 빨리 털어내고자 예상보다 더 빨리 출시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 무엇이 달라지게 될까?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흘러나왔던 다양한 루머들을 종합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디자인 혁신?


삼성전자 이영희 부사장의 말을 빌어서 보자면 “갤럭시S4를 본 소비자들이 전작과의 디자인 차별점을 크게 못 느낀 것이 사실”이라며 “갤럭시S5는 초심으로 돌아가 디스플레이와 커버의 느낌을 강조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저 역시도 들었던 생각은 S3, S4까지는 크게 디자인이 변화가 되었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느끼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것에는 동의를 하는 편 입니다.


아울러 장점이자 단점중의 하나인 아이폰과는 다른 배터리의 교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인지 후면부의 플라스틱 케이스 부분은 왠지모르게 100만원 가량 하는 스마트폰의 디자인 퀄리티를 떨어트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 또한 사실이구요.


아마도 이번에는 전작과는 다른 디자인 변화 부분은 확실시 될 것이라고 보여 집니다.


커버에 알루미늄 메탈소재를 사용할 것이라는 루머의 신빙성이 이번 이영희 부사장의 발언으로 인해서 더욱더 높아져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2. 홍채인식, 고개를 돌리면 화면이 방향에 따라 자동으로?


이 기술은 이미 특허 출원이 되어 유럽특허청(EPO)에 의해서 공개가 된 기술로 예를 들어서 화면을 보는 각도가 달라질 경우에 자동으로 사용자의 얼굴 각도에 맞게 화면이 움직이는 기술에 해당이 됩니다.


이 기술보다 조금 낮은 기술이긴 하지만 이미 현재 만들어진 스마트폰에는 '스마트스테이'라고 하는 기술이 내장이 되어져 있어서 사용자가 디바이스화면을 향하고 있을 때에는 이를 감지하여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이보다도 훨씬더 진 일보한 기술이라고 보여지네요.


하지만 이 기능이 적용이 될 지는 아직은 두고 봐야 할 듯 합니다.



4.  기타 QHD(2560×1440) 디스플레이 64비트 엑시노스 프로세서, 1천600만 화소카메라, 안드,로이드 4.4


프로세서의 업그레이드는 당연한 일이라 봐야 할 듯 하구요.

64비트 엑시노스 프로세서가 장착이 되어질 예정이며, 후면 카메라의 경우에는 전작인 S4보다도 300만 화소가 더 높아진 1천 6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달려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삼성전자가 주력하고 있는 OS로 타이젠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시기 상조인듯 해 보이구요. OS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4.4킷캣이 설치되어 나올 예정일 듯 해 보입니다.

아울러 삼성에서는 올해 갤럭시S5와 더불어 동일한 시기에 갤럭시기어2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 군요.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