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만우절 유래 및 재미난 만우절 장난과 이날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벙커쟁이 2014. 3. 31. 21:43
반응형

만우절이 벌써 되었네요.  이날의 유래가 프랑스로 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하는데 암튼 이날 만 되면 학창시절 참 재미났던 에피소드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친구끼리는 어떤 장난을 쳐서 골려 줄까 전날부터 고민을 하기도 하고, 반별로 교실을 바꾸는 것은 기본이요.  때로는 학년 전체를 바꾸기도 하고 난리도 아니였었죠.

칠판을 떼서 뒷자리에 붙여 놓기도 하고 학생들은 전부 뒤로 돌아서 수업을 듣기도 했었죠.


마음씨 좋은 선생님들은 그대로 받아 들여 주시기도 하였지만 때로는 무서운 선생님을 만나게 되면 얻어 터지기도 했었지만 그래도 참 즐겁고 재미난 추억을 만들어 준 날이 바로 4월 1일 만우절이 아니였나 합니다.

그런데 이런 만우절날을 재미나게 그리고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보내면 좋을 텐데 때론 몰지각한 분들이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아래 두가지는 특히 주의를 하셔서 절대로 하셔서는 안될 것이라 여겨 집니다.


 ■ 유래 살펴보기


위키피디아를 통한 만우절 유래를 살펴보니 아래와 같은 여러 설이 존재를 하고 있네요.

프랑스에서 그 유래가 시작이 되었다는 이야기 이외에도 부활절이나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와 관련이 된 유래가 있다는 것도 확인해 볼 수가 있군요.


[자료출처 : 위키백과]


 ■ 만우절 주의사항 경찰서, 소방소 허위신고 안하기


이날은 특히나 어린아이를 둔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에게 각별히 사전에 주의를 주셔서 불미스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히나 주의를 주셔야 할 것으로 보이며 아울러 철없은 어른들 또한 이날을 이용해서 긴급전화등에 장난전화를 하셔서 공무를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안에 따라서 자칫 엄청난 벌금이나 구류등에 처해 질 수도 있으니까요.

여튼 만우절의 유래와 의의를 왜곡하는 심각한 장난은 정말 자제를 해 줘야 할 일이 아닌가 합니다.


그럼 함부로 장난 전화를 할 경우 어떤 처벌에 처해 질 수 있는지 간단히 아래와 같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찰서 112 허위신고 주의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미 112로 허위·장난 신고를 하는 경우 경범죄처벌법에 따라 벌금·구류 또는 과료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심할 경우에는 공무집행방해죄로 처벌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하니 각별이 유념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경범죄처벌법 3조를 살펴보면 '(거짓신고)있지 아니한 범죄나 재해 사실을 공무원에게 거짓으로 신고한 사람'의 경우에는 60만원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할 수가 있다고 하니 자칫 만우절 기분에 이끌여 장난전화 한통했다가 1년치 전화비 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사안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이 '형법 제137조(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죄를 물어 5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전화 한통으로 최대 천만원까지 날리는 일은 없으셔야 겠죠?


2. 119 소방소 허위신고 안하기

정말 소방소에 장난 전화를 하는 정신나간 사람들이 많아서 큰일이긴 한데요.

이는 처벌이나 벌금 부과를 떠나서 다른 사람의 목숨까지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일이므로 절대적으로 자제를 하셔야만 할 듯 합니다.

일단 소방기본법 제56조를 살펴보면 '제19조 1항을 화재 또는 구조.구급이 필요한 상황을 거짓으로 알린사람'에게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소방기본법 제19조 1항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심장이 뛴다'라는 방송 프로를 통해서 소방관 분들이 얼마나 고생을 하시는지 새삼 느끼겠더군요.

이런 분들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만우절 장난전화는 절대로 하시 마시고 직장동료나 혹은 친구나 가족끼리 웃을 정도의 수준에서 즐거운 만우절을 보내셨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 기억에 남는 만우절 거짓말이 있다면?


과거 BBC방송국에서는 1957년 나무에서 스파게티를 재배하는 장면을 보여 주며 시청자들에게 거짓말을 치기도 했다는데요.  이 외에도 하늘을 나는 펭귄 영상을 만들어 시청자들을 혼란에 빠트리기도 했었죠.

저도 두 영상을 봤는데 시청자들이 깜빡 속을만 하겠더라구요.

두개의 영상중 아래 하늘을 나는 펭귄 영상 한번 감상해 보시죠.


아울러 지난해 'Introducing Google Nose' 라고 하는 구글에서 배포했던 영상을 혹시 기억을 하시나요?

구글이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검색엔진을 개발했다고 해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정말 완벽하게 속은적이 있었는데요.  그것 때문에 어의 없게도 포스팅까지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앞서 구글은 2008년도에는 '사투리 검색'을 새로 시작한다고 하였는데요.

올해는 과연 재미난 거짓말을 하게 될지 만약 하게 된다면 어떤 획기적인 재미난 거짓말로 사람들을 놀래켜 줄지 궁금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