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의 기본, 간단한 손익분석표 만들기, 문서양식첨부

 

 

자영업을 시작하기전 기본! 손익분석표를 만들어 보라!

 

개인사업을 시작을 하던 장사를 하던 사업을 시작하기전에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고 그 계획의 바탕이 되어 주는 것이 바로 손익분석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앞에서 벌고 뒤에서 밑진다?

말 그대로 올바른 손익분석을 해 보지 않고 사업을 시작하면 이런 경우가 생기는 거죠.

 

직장월급 100만원과 자영업자가 100만원을 버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직장에서 만약 월급을 100만원 정도 받는다면 자영업자들은 실제로 매출을 수백만원을 더 벌어야 직장월급과 비슷해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비용에 대한 계산이 미흡하여 사업에 실패하는 사례를 많이 보아 왔습니다.

 

영업장의 월세도 내야하고, 공과금도 내야하고 보험료니 각종세금이니 직장에서 받는 월급과는 차원이 달라 지는 거죠.

 


손익분석표는 어떻게 작성하나?

 

상단에 향후 얼마정도를 벌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목표치 혹은 예상치를 적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모든 비용항목을 머리를 쥐어 짜내셔서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기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실제로 영업이익율이 어느정도 나온다면 훌륭할 테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리고 정말 이 사업을 시작해야 되나 말아야 하나에 대한 정확한 수치적 판단이 서실 겁니다.

 

훨씬 복잡한 방식의 손익분석표도 있으나 최대한 단순하고 간단한 양식을 첨부해 드립니다.

엑셀을 잘 못다루시는 분도 양식안에 숫자만 입력하면 자동 계산이 되도록 수식화 해 두었습니다.

 

(샘플)손익분석표.xls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05.05 18: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