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석촌동 싱크홀 원인은 무엇일까? 전세계 초대형 싱크홀 들은?

벙커쟁이 2014. 8. 5. 22:08
반응형

석촌동 싱크홀이 8월 5일 6차선 도로 한복판에서 발생이 되어서 자칫 큰 인명피해가 발생 할 수도 있었던 가운데 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는 발생을 하지 않았지만 석촌동 싱크홀을 메꾸기 위해서 6차선 도로를 막고 엄청난 양의 토사를 부어서 싱크홀을 막는 복구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난 2010년 하반기부터 올해 까지 서울시에는 각종 공사나 상수도 누수, 하수관로 파손, 장기간 압력 등으로 가로와 세로가 2m가 넘는 싱크홀이 13개나 발생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시민 특히나 송파구 쪽에서 제2롯데월드 공사 이후에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싱크홀로 인해서 서울 시민들이 자칫 위험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많이 되는 군요.


 ■ 석천동 싱크홀 원인, 무엇때문에 석천동 싱크홀 발생 한 것인가?



석촌동 싱크홀


이번 석촌동에서 발생한 싱크홀에 대한 원인은 의견이 분분한 가운에 아직까지는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그런데 좀 의문이 들기도 하는 것인 원인 조사도 하지 않고 발생한 석천동 싱크홀을 그냥 토사를 부어서 메꾸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 ytn 석촌동 싱크홀 관련 보도 화면 캡쳐


일단 다 막아 놓고 원인을 찾을 수가 있을런지 의문이 들긴 합니다.


석촌동 싱크홀


이번 석천동 싱크홀 원인은 두가지 정도로 요약을 해 볼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석촌동 싱크홀 원인, 제2롯데 월드 공사때문?

이번 석촌역 부근 6차선 도로 한복판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에 대해서는 제2롯데월드 공사가 원인이 아니냐 하는 추측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서울시측에서는 거리가 멀어서 그럴 수는 없다고 잘라서 말을 했다고 하는데요.


석촌동 싱크홀 원인 제2 롯대월드 때문?


최근 제2롯데월드 공사로 인해서 석촌호수 물이 줄어 든다고 하는 의심을 계속 받고 있는 상황이고 그로 인한 의심이 되는 싱크홀이 송파구 쪽에서 많이 발생한 상황이라 사람들이 그런 의심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석촌동 싱크홀 원인,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


석촌동 싱크홀


현재 이곳은 지하철 9호선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지하철 공사로 인해서 발생한 싱크홀일 가능성 또한 배제 할 수가 없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원인은 찾아 내질 못하고 있으나 여러가지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해 두고 철저한 조사를 할 필요가 있을 듯 보입니다.


 ■ 전세계 초대형 싱크홀 들은?



석촌동 싱크홀은 그냥 맨홀같아 보이는 초대형 싱크홀


원래 자연적으로 발생한 싱크홀의 경우에는 지하수 등으로 인해서 석회암이 녹아서 지하에 공간이 생기게 될 경우 그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지반이 무너져 내려서 생기는 공간을 싱크홀이라고 하는데 최근 석촌동 싱크홀과 같은 도심에서 발생하는 싱크홀의 경우에는 자연적이 문제가 아닌 지하에 어떤 공사를 하거나 지하수 배수관 등에 문제가 발생을 하여 싱크홀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여 집니다.


그럼 국내에서 발생한 석촌동 싱크홀 말고도 전세계적으로 발생을 했던 초대형 싱크홀 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2007년 과테말라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깊이가 무려 100m가 넘는 무시무시한 크기였습니다.

우리나라 석촌동 싱크홀은 여기에 비하면 땅에 그냥 살짝 구멍난거 같을 정도 이니 말입니다.


역시 과테말라에서 2010년도에 발생한 싱크홀로 18미터의 넓이에 9m정도 깊이의 싱크홀


미국 텍사스 다이세타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폭만 274미터에 80미터 깊이의 초대형 싱크홀


역시 미국 동부의 윈터파크에서 발생을 했던 초대형 싱크홀로 106미터의 폭에 32미터 깊이의 초대형 싱크홀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싱크홀들에 비하면 석촌동 싱크홀의 크기는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송파구 지역에는 초대형 건물들이 많고 더구나 지하철 등이 지나고 있는 구간이 많아서 이를 소홀히 생각할 경우 자칫 초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여지가 너무 많이 있기에 이번 석촌동 싱크홀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조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석촌동 싱크홀을 보니 우리나라도 계속 이러다가는 언젠가는 다른나라와 같은 초대형 싱크홀이 생겨서 대형 참사가 일어날 지도 모를 일이니 말입니다.


예전에 중국에서는 길을 가던 여성 한명이 인도 한복판에서 수미터 깊이의 싱크홀에 빠졌다가 구조가 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던 적이 있었죠.


석촌동 싱크홀도 그렇고 우리나라에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싱크홀들이 대부분 도심한복판에서 발생을 하고 있는 것들이라 시민들이 많이 불안해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니 조속히 이 문제의 원인을 찾아서 주변건물 붕괴 등의 초대형 참사가 발생하는 것을 제발 사전에 막았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