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건강/건강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수은중독 증상 및 예방법

벙커쟁이 2014. 10. 10. 20:58
반응형

지난 8월 21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 리포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권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임신부들은 모든 종류의 참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를 했었습니다.

반면 미국 FDA는 같은 해 6월 임신한 여성과 수유 중인 여성, 어린이들은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새로운 건강 권고안 초안을 발표하고 수은 함유량이 낮은 새우나 연어, 메기, 대구, 참치 통조림 등 생선 230~340g을 매주 2∼3번에 나눠 먹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다만 옥돔류나 삼치, 상어 등은 수은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고 언급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미국 컨슈머 리포트는 정 반대의 의견을 냈던 것이죠.


 ■ 몸에 좋은 줄 알았던 참치,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먹지 말아야 하나?


ⓒ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 컨슈머 리포트 임산부 참치섭취 경고한 이유

미국 소비잡지 컨슈머 리포트는 FDA가 발표했던 자료를 자체 분석한 하여 지난 2005년 이후 분석에 사용된 참치 통조림 샘플 가운데 20%는 수은 함유량이 FDA가 공고한 평균치보다 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컨슈머리포트라 이런 경고를 하고 나선 이유는 어떤 참치 통조림은 수은 함량이 낮고 일부 다른 참치 통조림은 수은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소비자들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참치통조림의 수은 함량이 기준치 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판단 할 수가 없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 수은 중독은 어떤 경로해 해서 일어나게 되나?

일상생활에서 수은 중독이 일어나게 되는 경로는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수은이 함유된 제품들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형광등, 수은전지, 수은온도계나 혈압계 등에 수은이 함유가 되어 있으며 이런 수은들이 함유된 제품들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토양이나 물을 오염시킬 경우 오염된 토양에서 자란 식물이나 물에서 자란 생선들을 통해서 이 수은들이 축적이 되어 다시 사람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가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깨진 형광등을 통해서도 인체에 수은이 흡입될 수가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파손된 수은전지를 만지거나 하는 것 등을 통해서도 수은에 노출이 될 수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 수은중독의 증상

서울대학교 병원의 자료에 따르자면 수은중독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급성증상과 만성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급성 수은중독 증상

높은 농도의 수은 증기에 노출되면 폐 기관과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서 발열, 오한, 오심, 구토, 호흡 곤란, 두통 등이 수시간 내로 나타날 수가 있고 심할 경우 폐부종, 청색증, 양측성 폐침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관에도 영향을 주어 금속성의 쓴맛, 인후 압박감, 가슴 통증, 위염, 괴사성 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24시간 내로 소변의 양이 줄어들거나 안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네요.


수은 중독으로 인한 미나마타병


만성 수은중독 증상

구강염증, 떨림, 정신적 변화가 나타나며 구강염증으로 치은염, 과도한 타액분비, 구내염 등이 생길 수 있고 손, 눈꺼풀, 입술, 혀, 사지 등이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 진행성 보행실조, 발음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불면증, 식욕손실, 소심함, 기억력 소실, 지적 능력 저하, 과도한 신경질, 정서불안, 인격변화 같은 정신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고 그 외 청력저하, 시야협착, 구음 장애, 만성피로감, 피부염, 부정맥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태아에게 특히나 위험한 수은중독

하버드대 공공보건학 부교수인 필립 그랜진 교수의 말에 따르자면 임신부가 생선에 농축된 수은을 섭취할 경우 수 시간 내에 태아에 영향을 미쳐 항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엄마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수은을 배출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수은에는 매우 치명적일 수가 있으니 임산부들의 경우에는 위험성이 있는 생선에 대해서는 특별하 과다한 섭취는 줄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수은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황새치 같은 생선은 더욱더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두뇌발달에 참치가 좋다고 하여 각 가정마다 아이들에게 수시로 참치 통조림을 사다가 먹이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실텐데 참치 통조림을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 지 정말 혼란스럽긴 합니다.

그나저나 저 역시도 학창시절 하루에 참치 통조림 하나 이상은 꼭 먹었었는데 수은 중독이 되지는 않았는지 제 몸상태를 스스로 한번 체크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수은 배출을 위한 음식들은?

일단 몸에 수은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일인 듯 합니다.

미국 환경보호청에서는 각종 어패류를 일주일에 약 340mg 이상 먹지 말 것과 참치 등과 같이 수은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종은 일주일에 170mg 이상 먹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고 하니 일단은 몸에 수은이 축적이 되지 않도록 권장량 이상의 생선 섭취는 피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의 방법이라 여겨 집니다.

다음으로는 해독음식들을 먹어서 체내에 축적된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독 음식으로는 통밀, 현미밥, 콩, 우유 땅콩 등이 체내의 중금속을 해독해 배출해 내는 음식이라는 것은 방송을 통해서도 여러번 나온 사실이구요. 그 외에도 마늘, 양파, 파, 미역, 다시마, 발효식품 등도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해 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하니 참고 해 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에서는 실제 제작진들이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참치캔을 매일 하루에 한통씩 20일간 먹으면서 체내에 얼마나 수은이 축적되는지를 직접 실험을 하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놀라운 결과는 3명의 제작진이 실험에 참가하였는데 20일이 경과한 후에는 모든 실험참가자가 EPA(미국환경보호청)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수은이 혈중에 축적이 되는 사실을 발견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참치 수은 논란


결국 참치 캔도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체내에 수은이 위험수준 이상으로 축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히나 임산부들은 이런 사항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되니 각별히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참치 등의 수은 위해성 논란과 관련하여 임산부, 가임여성, 수유모는 상어, 황새치, 참치 등 섭취로 인한 영양성을 고려하여 주 1회 100g 이하로 현명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밝힌바가 있습니다. 100g은 참치 캔으로는 가장 작은 사이즈의 캔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