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소비자리포트 주정식초의 진실 및 천연 식초의효능 알아보기

벙커쟁이 2014. 10. 17. 16:48
반응형

이번주 kbs소비자리포트에서는 건강식초의 진실이란 주제를 다루게 되었는데요.


식초가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미 알려져 있어서 건강을 위해서 식초를 드시는 분들이 있으나 시중에서 파는 포장용기의 식초를 보고 마치 천연발효식초 같은 느낌이 들어서 소비자들이 혼란을 가질 수도 있기에 이번 기회에 식초의 효능과 제조방법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껏 잘 몰랐던 내용들을 몇몇 자료들을 뒤져 보니 조금은 이해가 되더군요.


■ 소비자리포트 주정식초의 진실, 천연식초, 100% 발효식초 소비자들은 헷갈린다 


ⓒ 소비자리포트 주정식초의 진실, 천연 식초의효능


▷ 식초의효능

간단히 몇가지 식초의 효능을 살펴보자면 노벨상을 수상했던 식초 연구가인 크레브스 박사가 연구를 해 보니 하루에 100mg의 천연식초를 매일 섭취하면 남성은 6년, 여성은 8년 가량 더 장수를 할 수 있다고 했답니다.

그런 이유로는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 증강과 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아무래도 좀더 건강하게 오래 장수를 할 수가 있는 것이겠죠.


이 외에도 식초의효능으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장애 개선, 식초의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과 지방분해를 촉진하여 비만을 예방해 주기도 하고 식초에 함유된 구연산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뼈를 단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유기산이 알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속의 유해균을 제거하여 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초산, 구연산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고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며 피곤한 분들이 섭취를 하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그야말로 딱 봐서는 만병통치약 같은 음식이라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참고로 1945년에는 핀란드 바르타네 박사, 1964년도에는 미국 브롯호 박사와 독일의 리넨 박사가 식초의 효능을 연구하여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할 만큼 식초의 효능은 이미 널리 검증이 되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과유불급이니 너무 많이 복용을 하거나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소비자리포트 주정식초, 천연식초, 100%발효식초 뭔말이지?

천연식초를 발효해서 먹기까지는 적어도 한달에서 한달반의 시간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분들의 경우에는 천연식초를 먹기 위해서 1년간 숙성을 시키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하지만 시중에서 파는 사과식초니 하는 과일식초 들을 살펴 보면 100% 자연발효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원료를 살펴보면 주 성분인 과일의 함량이 5%정도에 불과하고 다른 재료들은 정확이 뭔지는 알 길이 없는데 주정이라는 원료가 조그만 글씨로 표시가 되어져 있기는 합니다.


여기서 주정이라는 용어를 이해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주정이라고 하는 것은 사탕수수, 옥수수, 타피오카 등으로 만든 99% 에틸알코올성분으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양조식초의 대부분은 이 주정을 넣어서 단 몇일만에 만들어내는 주정식초를 일컸는 것이라 봐야 할 듯 합니다.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식초의 분류를 원재료에 따라서 과실, 곡물, 주정, 과실착즙액 등으로 나누어서 분류를 하고 있고 발효 방식도 알코올 발효냐 초산발효냐 등으로 나누어 분류를 하고 있더군요.


사실상 주정을 이용한 발효식초는 자연발효 식초가 아니긴 하지만 그냥 천연이든 양조식초든 간에 모두 100%발효식초라 표현을 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은 자칫 이 것을 천연식초로 오인을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천연이 아닌 주정식초라는 것이죠.


식초의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나 주정을 원료로 하여 과일 냄새만 풍기는 주정식초들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명확하게 그 원료와 제조방법등을 이해할 수 있는 표기가 이루어져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아울러 소비자리포트에서도 이런 사실을 시청자들에게 좀더 명확히 알려 줬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