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앱 스토리보드 양식과 작성의 방법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많은 스마트폰용 앱 들도 기획자의 기획을 거쳐서 디자인되고 개발이 되어져서 탄생을 합니다.

시장조사 등 다양한 조사 방법을 통해서 수요층을 파악하고 난 이후 서비스 컨셉이 잡히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이 바로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 것이죠.

바로 일종의 화면 설계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처음 부터 다 만드는 것 보다는 샘플로 만들어 진 틀이 있다면 좀더 쉽게 작성을 해 볼 수가 있겠죠?


 

그럼 간단하게 나마 그 과정을 정리해 볼게요.

 

 

 1. Version History 작성하기

 

처음으로 스토리 보드를 만들기전 해야 할 일이 바로 역사를 기록하는 일?

바로 기획버전에 대한 히스토리를 남기는 겁니다.

1.0 버전부터 보통 출발을 하겠죠.

기획시작날짜와 중요사항 그리고 작성자와 참고 사항이 있다면 정리해서 기록을 합니다.

나중에 프로그램 수정사항이 발생되면 이 문서의 버전도 함께 업데이트가 되야 합니다.

 

 

 

 2. 서비스 구조도 만들기

 

전반적인 Service Flow를 만들어 보는 겁니다.

메인페이지 부터 출발해서 각각의 메뉴구성이 어떻게 이루어 지고 흘러가는지를 Tree 구조로 보기 좋게 작성을 합니다.

이 것이 일종의 내비게이션의 역할도 하고 사이트맵의 역할도 해 주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구상하는 메뉴들의 구성이 꼬이면 안되기에 물 흐르듯이 위에서 부터 아래로 원활하게 잘 내려 오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가끔 앱을 다운받아서 사용했을 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것들은 이 기획의 단계를 거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3.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하기

 

이제 위의 단계가 다 마무리 되고 다면 그 다음부터 개별 메뉴에 대한 화면 설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초보 스토리보드 기획자들은 이 부분만을 가르켜 스토리보드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많은 양을 차지 하긴 하지만 상기 단계를 모두 합하여 스토리 보드라고 지칭을 합니다.

 

 

물론 이 것 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화면 설계도 작성이 마무리가 되고 나면 이 서비스에 따른 관리자 페이지도 만들고 해야 할 일들이 많기는 하죠.

우선은 기본적인 모바일 앱 스토리보드에 대해서만 언급을 해 봅니다.

 

샘을 문서양식은 아래 첨부를 해 드립니다.

완벽한 문서는 아닌 말 그대로 샘플이니 참고 하셔서 서비스 컨셉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샘플]앱스토리보드.ppt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