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확인해 보니?



어제 전반적으로 블로그 점검을 한번 해 보고자 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블로그 점검을 하던 중에 과거 눈여겨 보지 않았던 내용중 특이한 부분을 발견을 했습니다.


바로 중목된 제목테스트라고 하는 것이 특이하게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만 문제가 발생이 되어져 있었습니다.

이 부분의 원인을 확인해보니 티스토리의 경우 하나의 게시물에서 여러개의 URL이 생성이 되기 때문에 동일한 포스팅이라고 해도 각각의 문서로 인식해서 중복이라고 인식을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두개의 URL이 하나는 웹용이고 다른 하나는 모바일용 페이지 입니다.

그런데 다른 URL이 생성이 되어져서 두개의 문서를 하나의 게시물로 보지 않고 각각 다른 게시물로 인식을 하여 중복문제가 발생되었다고 인식을 하는 것 입니다.


http://appida.tistory.com/462

http://appida.tistory.com/m/post/view/id/462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한 제목태그의 텍스트가 중복된 페이지]



가끔 발생되는 네이버 유사문서 오류와도 연관이 있을까?


아마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과거 제 블로그도 이런 문제가 발생되어 완전 맛이 간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현재까지도 제대로 복구가 되지 않은 상태로 여전히 검색상에서 두 개씩 보이고 있는 상태 입니다.


과거 네이버측에서 티스트리는 하나의 문서에 여러개의 문서URL이 생성되어 수집후에 검색에 반영하는 과정에 중복을 제거하지 못할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이 될 수가 있다고 했는데 이제 그 말이 이해가 갑니다.


사실 당시에는 이 말이 무슨말을 하는 것인지를 전혀 이해를 못했었는데 말입니다.


그런데 구글의 경우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특별히 패널티가 없는 듯 한데 네이버측은 어쩐 일인지 저의 경우만 봐도 패널티가 있었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사실상 제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유입이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수준까지 현재 되어 있는 상태니까요.



물론 이 문제는 개인의 블로거가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어려울 듯 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이 부분에 대핸 어떤 해결책을 찾으신 분이 있다고 하면 공유 부탁 드려 봅니다.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