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그것이 알고싶다 한수원 원전비리사건 원전 마피아 집중 조명

벙커쟁이 2014. 6. 14. 21:30
반응형

지난해 5월 부터 부터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한 검찰과 정부가 대대적인 조사를 진행하여 무려 원전에 관련된 사람들 1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검찰에 기소가 된 아직 끝나지 않은 대한민국 원전비리, 원전 마피아 사건을 모두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이 사건은 여전히 수사가 진행중이며 아직도 끝나지 않은 사건이기에 반드시 우리 국민들이 다시한번더 촉각을 곤두 세우고 지켜봐야할 사건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SBS 그것이 알고싶다 에서는 지난 1년전 국민들을 큰 충격에 빠트렸던 사건인 원전비리사건과 원전마피아 사건을 다시 다루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한수원을 비롯하여 한국전력기술과 더불어 납품업체로는 새한티이피, JS전선 등이 연루된 초대형 규모의 원전비리 원전 마피아 사건이였죠.


■ 그것이 알고싶다, 한수원, 원전비리, 원전마피아 사건은 여전히 진행 중 


한수원 원전비리사건이 국민들의 기억속에서 잊혀지지 않도록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다시 다루게 된 것은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생각해 본다고 하면 원자력 발전소에서 큰 사고가 터지게 되면 이는 지난 세월호 참사와는 비교조차 할 수가 없을 만큼 크나큰 재앙이 국민들에게 찾아오게 될테니까요.

하지만 방송을 통해서 국민들이 다시한번 분노에 잠못 이루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원전 시험성적서 조작과 납품비리 사건은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인 학연 지연으로 연결이 된 원전마피아라고 불리우는 것에서 부터 비롯된 사건이라고 할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원전마피아, 해피아 등 정말 관피아를 척결하지 않고서는 우리나라는 정말 심각한 미래를 맞이하게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수사의 발단이 된 계기는 지난해 2013년 4월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자력발전소의 원전 1호기가 고장으로 가동 중단되었다는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였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서 한수원은 단순 고장으로 서둘러 재 가동 시기를 밝혔으나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조사를 위해 고리원전 1호기의 가동을 무기한 중단시키면서 조사는 시작된 것이죠.

그런데 공교롭게도 같은해 5월 비슷한 문제로 원전 1,2호기와 신월성 1호기가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가동을 멈추게 되면서 사건의 조사는 더욱더 확대 되었는데요.

ⓒ 그것이 알고싶다


결국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3년 5월 28일 원전부품 비리사건을 대검찰청에 고소를 하였고 다음날인 29일 부산 동부지청, 지청단을 단장으로 한 원전비리 수사단이 구성되면서 사건은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조사결과 2010건의 시험성적 조작이 일어 났었고 한수원 직원들과 납품업체들간의 시험성적 조작에 따른 각종 금품수수와 리베이트등이 오고간 것을 포착하여 부산지검은 한수원 및 한국전력기술 등 전·현직 직원 32명(구속 20명)을 뇌물수수와 배임수재 등으로 기소했고, 3명을 징계통보 하였으며 납품업체 임직원 66명(구속 23명)을 뇌물공여, 배임증재, 사기,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기소하는 등 아직 사건이 다 마무리가 되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100여 명에 가까운 사람들을 현재까지 기소하였습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현재까지의 원전마피아의 수사발표는 2차 발표까지 이루어 진 상태이고 여전히 수사는 진행중인 상태 입니다. 검찰 역시도 원전마피아가 지금까지의 수사만으로는 척결이 되었다고 보지는 않는 모양 입니다.

양파껍질 처럼 까도까도 계속 뭔가가 나오고 있다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이 사건으로 인해서 문제가 생긴 해당 원전들은 모두 가동이 중단이 된 상태이고 그 피해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결국 한수원과 납품업체들의 비리들로 인해서 연간 수조원이 넘는 돈을 국민들의 혈세로 감당을 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원전 마피아 뿐만 아니라 관피아 자체가 척결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머지 않은 미래에 대한민국은 크나큰 재앙이 닥칠지도 모를 것 같습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사실 돈이야 그렇다고 치더라도 원자력 발전소라고 하는 것이 사고로 인해서 가동이 중단되어 냉각시절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연료봉이 녹아 내리기라도 한다면 우리나라같은 좁은 땅덩어리에서는 그 어떤 곳도 피할 곳이 없는 국민 전체가 생명의 위협을 당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도 두렵기만 합니다.

ⓒ 그것이 알고싶다


원전 마피아 문제는 현재 수많은 사람들이 구속 수감이 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납품업체인 JS전선 고문에게 징역 15년 형, 새한티이피 대표에게 징역 12년 형의 구형을 하였고 김종신 전 한수원 사장에게 징역 8년 구형하였기에 실제로 재판을 받게 된다고 하면 이보다도 더 낮은 형량을 받게 되겠죠.

하지만 국민들은 앞으로 언제가 될지도 모르는 기간동안 이 문제로 인해서 고통에 시달려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너무나도 화가 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