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개과천선이 지난 4월 30일 첫방영을 시간한 이후로 시작한지도 얼마 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종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어쩔 수 없는 사유로 인해서 드라마가 결방도 되고 그래서 몇편 본것도 없는 것 같은데 종영을 하게 되어서 참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악마도 변론을 해 준다던 차영우 로펌의 김석주(김명민) 변호사가 교통사고 이후 기억상실증에 걸리는 바람에 차영우 펌을 나온 이후로 개과천선을 하여 자신을 악마같은 변호사로 만들어 준 차영우 로펌 이라고 하는 대형 로펌을 상대로 첫 소송을 벌였으나 결국은 변호사 한 사람이 대형 로펌을 당할 수가 없는 듯한 모습을 보여 줬었는데요.

개과천선의 대부분의 내용들은 실화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개과천선 결말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 개과천선 마지막회 진로그룹은 백두그룹, 골드만삭스는 골드만리치로 표현


파생금융상품 키코(Kiko)를 모티브로 한 개과천선 지난 방송에서는 결국 김석주 변호사와 대법관의 물망에 올랐으나 법원의 판사직을 그만두고 나와 차영우펌의 에이스로 새롭게 등장을 하게 된 전지원(진이한)간의 대법원 공개변론의 공방이 벌어 졌으나 결국 김석주는 결국 대형 로펌인 차영우 펌에 참담한 패배를 하고야 말았죠.

ⓒ MBC 개과천선 마지막회 진로그룹을 모티브로 한 내용으로 개과천선 결말


개과천선 마지막 회에서는 과거 골드만 삭스에 의한 법정관리와 현재 하이트맥주로 매각이 된 진로그룹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해서 이야기 전개가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 하이트 진로, 개과천선 결말은?


진로그룹은 우리나라 소주시장의 5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이익을 내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1997년 4월 한때 유동성 위기를 맞이하여 채권단으로 부터 유동성을 공급받게 되고 결국은 같은해 9월 화의신청에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화의란 파산에 직면한 개인이나 기업의 파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채무의 변제시기와 금액, 이율 등을 조정하는 것으로 채무자의 회생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채무자와 채권자 사이의 합의 내지 계약을 일컷는 말 입니다.

ⓒ MBC 개과천선, 백두그룹은 진로그룹? 개과천선 결말은?


이후 진로는 외자유치와 구조조정을 위해서 골드만삭스와의 자문을 위해 비밀유지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이 과정에 골드만 삭스는 1999년 부터 2002년까지 진로그룹의 부실채권을 대량매집하여 1대 채권자에 오르게 됩니다.

당시 대한전선 역시 진로의 부실채권을 대량 매집을 하여 2대 채권자에 오르게 되구요.

ⓒ MBC 개과천선 마지막회, 개과천선 결말은?


결국 자본의 1/10이상에 해당하는 채권을 가진 채권자는 회사에 대한 법정관리 신청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있기 때문에 2003년 들어서 골드만삭스는 진로그룹에 대한 법정관리를 신청을 하게 됩니다.

당시 골드만스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진로의 흑자도산에 관한 비밀내용을 알고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죠. 개과천선에서도 기본적인 내용은 이와 거의 유사하게 스토리를 다루고 있네요.


하지만 실제사건에 있어서는 결국 진로는 결국 2005년 7월 하이트맥주에 의해 3조5000억원에 인수가 되었고 당시 장진호 회장은 경영권 방어에 실패를 하였고 이로 인해서 1대 채권자인 골드만삭스와 대한전선은 수천억원의 이익을 보게 된 사건이 바로 진로와 골드만삭스에 얽힌 이야기 입니다.

ⓒ 개과천선 마지막회 진로그룹 골드만삭스 이야기는?


개과천선 마지막회 에서는 이 이야기를 어떤식으로 풀어 나갈까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사실에 100% 입각해서 이야기 전개를 한다면 다시 한번 김석주 변호사의 패배로 끝났었겠죠.

하지만 드라마 마지막회에서는 분명 어떤 반전이 있을 것이라 예상을 했지만 큰 반전은 없이 끝난 듯 합니다.

ⓒ 개과천선 마지막회, 해피엔딩으로 개과천선 결말 맺을까?


개과천선이 비록 실화에 모티브를 두고 있기는 하지만 드라마라고 하는 것은 얼마든지 사실과 달리 표현을 할 수도 있기에 이번에는 김석주 변호사가 마지막 반전을 보이면서 드라마가 마무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 이였으나 개과천선 마지막회 1회를 남겨두고 많은 내용을 담기는 어려웠던 듯 좀 희지부지 마무리가 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네요. 여튼 재미나게 봤던 개과천선 결말이 너무 쉽게 마무리가 되어서 많이 아쉽긴 합니다.

네티즌들은 벌써 시즌2를 요구 하고 있다는데 개인적으로는 개과천선 시즌2도 해 줬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