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소비자리포트 선루프,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어떤 문제가 있길래?

벙커쟁이 2014. 8. 8. 08:54
반응형

이번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편 에서는 최긋 잇따라 발생을 하고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뤘습니다.  저 역시도 제 차에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을 하고 다니고 있는데 가격이 100만원을 후쩍 넘어가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옵션 선택으로 비싼 비용을 들여서 장착을 했건만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하니 맑은 하늘 보고 싶어서 선루프 달았다가 자칫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떨어 질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운전을 해야 할 수도 있겠네요.


소비자리포트 선루프,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편에서는 어떤 내용을 다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편, 안전에 이상은 없나? 


소비자리포트 선루프 관련 방송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편 방송을 하기에 앞서 제품 파손에 대한 문제는 지난 2012년 부터 현재까지 소비자들로 부터 꾸준히 이미 제기가 되어 왔던 문제였습니다.


이미 65만대 이상의 차량이 장착을 하고 있다는 파노라마 선루프에 대해서 2012년에서 2013년 사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관련 민원만 총 110건이라고 합니다. 

그중 50% 가량은 이 파노라마 선루프가 스스로 파손되었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사례

실제로 지동차 커뮤니티로 유명한 보배드림에는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사례에 관한 사진들이 여러차례 올라온 적이 있었습니다.


출처 : 보배드림,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


이 운전자분 역시도 선루프가 파손이 되어서 상당히 놀라셨을 듯 합니다.

아울러 비싼돈 들여서 장착을 했건만 이런 일이 발생을 하여 실망감도 상당하셨을 듯 하구요.


출처 : 보배드림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


소비자리포트 선루프, 소비자 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결함, 국토 교통부 이미 조사에 나서...

국토교통부는 소비자리포트 선루프 편 방송 이전인 지난해 6월 이미 선루프 결함에 관한 실태 조사에 본격 착수를 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서 밝혔었는데요.

이러한 조사결과는 이미 올해 초 한번 발표가 되었었습니다.

출처 : 보배드림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


이미 국토교통부의 파노라마 선루프 결함조사에 관한 내용은 언론과 방송등을 통해서 보도가 된 바가 있는데요.

지난해 부터 올해까지 국산, 수입차 55개 차종의 파노라마 선루프 결함조사를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시를 했었다고 합니다.

ⓒ 채널A 카톡쇼 이하 채널A 로고 있는 이미지 출처 동일


실험의 방법은 2~2.5m높이에서 227g의 쇠공을 낙하하는 방식으로 실시를 했었다고 하는데요.


결과는 55개 차종의 파노라마 선루프 모두가 산산 조각이 났었다고 합니다.

결국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검증한 결과는 55개 차종 모두 부적합 하다고 판단을 내린 듯 합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국토부 조사결과 대부분 부적합


그러나 자동차 회사들은 이 실험이 국제 기준에 부합한 실험이 아니라고 하면서 반발을 했다고 하는데요.

자동차 업체들의 주장에 따르자면 선루프의 가장자리는 강화유리를 접착하기 위한 도료가 스며들어 강도가 떨어 질 수 밖에는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국토부의 입장은 좀 단호한 편이라고 하는데요.

이유인 즉슨 선루프의 코팅면적이 30~70%에 해당이 되므로 안전성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는 입장 입니다.


그런데 만약 최종적으로 국토부가 이 파노라마 선루프에 대한 부적한 판정을 내리게 된다고 하면 65만대 이상의 차가 리콜대상에 포함이 되고 파노라마 선루프 가격이 100만원이 넘어가는 터라 6,000억원이 넘어가는 국내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사태가 벌어 질 수도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는 것을 보면 그럴일이 정말 생기려는지 하는 생각도 드네요.

국토부 실험결과는 올초 발표가 이미 된 상태이고 아직가지 아무런 얘기가 없으니 말입니다.


방송인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편에서 일단 한번더 이 선루프 안전성 문제를 다루게 될 테지만 소비자의 안전은 생각치 않은체 그거 국제 기준이 없다고 오리발 내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정말 큰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소비자리포트 선루프 방송 인터뷰에 응한 일부 제조사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험한 세라믹 코팅 부위에 대한 것은 국내 시험 기준이 없기 때문에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까지 보였다고 하더군요.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소비자 리포트 선루프 편 여러분들의 차는?


안전성이 확보가 되질 않는다고 하면 비싼돈 들여서 파노라마 선루프를 달아서 오히려 위험에 빠지느니 안다는 편이 훨씬더 나을 듯 합니다. 소비자리포트 파노라마 선루프 편에서 얼마나 많은 진실이 밝혀 졌는지는 모르겠으나 제차를 포함하여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한 65만명 이상의 차주 분들은 불안함과 더불어 배신감을 느끼실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