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목돈안드는전세대출 자격조건, 정책자금 여전히 모르고 계시나요?

벙커쟁이 2014. 8. 12. 14:04
반응형

목돈안드는전세대출 자격조건에 부합만 한다고 하면 굳이 비싼 일반 은행이자 대출을 이용하거나 혹은 제2금융권 같은 곳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저렴한 금리로 전세자금을 받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디딤돌 대출조건의 완화발표도 있었고 아울러 지난해 부터 시행이 되고 있는 목돈안드는전세 대출도 시행이 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거불안을 겪고 있으신 분들 혹은 전세자금으로 인해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좀더 적극적으로 알아 보시면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 낼 수가 있으실 텐데요.

의외로 목돈안드는전세대출 자격조건에 대해서 아직 홍보가 덜 되었는지 모르시는 문들이 많더군요.


■ 목돈안드는전세대출 자격 조건,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면 누구나 가능



목돈안드는전세대출자격조건

은행이 서민들에게 친절하면 좋으련만 싼 대출상품을 팔기 보다는 비싼 상품을 팔려고 하는 경향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우리들이 미리 사전에 철저하게 알고 가지 않은 이상은 그리 친절하게 잘 알려 주지는 않는 듯 합니다.

목돈안드는전세대출 자격조건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라면 누구나 가능 합니다.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의 부부가 3억짜리 전세에 사는 것은 무리긴 하지만 전세보증금이 수도권은 3억이하, 지방의 경우는 2억 이하의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취급은행

우리, 국민, 하나, 신한, 농협, 기업은행 등 6개 시중은행


목돈안드는전세대출 형식


① 임차보증금 반환청구권 양도방식

이 방식은 일종의 신용대출 형태로 세입자가 은행으로 부터 전세자금을 빌려서 보증금에 대한 반환 청구권을 자신들이 갖는 것이 아니라 은행이 갖도록 양도를 하는 것입니다.

보증금 받아서 은행에 갚지 않고 세입자가 튀어 버리면 은행은 손해를 볼 수 밖에는 없으니 전세보증금을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나중에 돌려 주는 것이 아니라 금융기관인 은행에 돌려 주는 것이죠.


이 방식은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식으로 목돈안드는전세대출에서 임차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방식으로 최대 3억 한도까지도 대출이 가능한 형태 입니다. 금리는 대략 3% 후반에서 4%대 초반 정도가 됩니다.


[임차보증금 반환청구권 양도방식 대출한도]

연간소득

연간 인정소득

일반가구

보증한도 우대조치 대상가구
(다자녀·신혼·지방소재·다문화·장애인 가구)

무소득

공공임대사업자 임대목적물

41백만원

51백만원

기타

20백만원

41백만원

15백만원 이하

41백만원

51백만원

(무소득 제외)

15백만원 초과~20백만원 이하

연간소득×3.5

연간소득×4.0

20백만원 초과

연간소득×4.0

연간소득×4.5


②집주인 담보대출 방식

다음으로는 인심좋은 집주인을 만나야지만 가능한 방식인데요.  아울러 전세의 경우에도 재계약인 경우만 해당이 되고 한도 금액도 최대 5천만원(지방 3천만원)으로 제한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사실 집주인들이 꺼려 하는 방식이라 잘 이용을 하지 않는 방식이긴 합니다.

뭐 마치 세입자가 봉이 김선달이 된 듯한 기분이 들게 할 수도 있는 방식인데요.

대출이자를 세입자가 납부하는 조건으로 집주인이 전세금 해당액을 본인의 주택담보대출로 조달을 하게 하는 것이고 세입자가 그 이자를 납부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세입자가 이자를 내지 않게 되면 집주인이 곤란해 질 수도 있기에 대한주택보증에서 이자지급 보증 상품을 마련하여 임차인이 이자납입을 연체하는 경우에 대비한 임대인 보호 장치도 마련이 되어 있기는 합니다.


아울러 이 방식을 이용하게 되면 집주인에게 재산세나 종부세 감면등의 인센티브 혜택을 주기도 하지만 전세놓으면서 내 집에 근저당 설정을 하고 세입자를 받아야 할 만큼 전세수요가 없는 것이 아니라서 사실 이 제도는 실요성이 거의 없어 보이긴 합니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이런 복잡한 제도를 이용할 리가 만무할 테니까요. 여튼 목돈안드는전세대출 자격 조건 등에 관해서 간략하게 나마 살펴 보았는데요. 이 제도가 지난 2013년 8월 23일에 시행이 된 이후 대략 1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정보에 밝으신 분들은 이 제도를 충분히 이용하고 계실 테지만 여전히 몰라서 이용을 못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목돈안드는전세대출자격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꼭 이 제도를 활용하여 전세자금을 저렴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