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태풍 판폰 경로 주말 부터 남부 일부지방 간접영향권에 들 듯 태풍 위력은?

벙커쟁이 2014. 10. 2. 18:26
반응형

태풍 판폰은 지난 9월 29일 괌 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중형급 태풍으로 10월 2일에는 괌 북서쪽 해상으로 접근하여 10월 2일에는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해상을 지나 10월 5일에는 일본 가고시마 남쪽 부근 해상으로 태풍 판폰이 북상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 보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판폰은 다음 주 초 일본 열도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만 우리나라도 주말부터는 태풍의 간접 영향으로 인해서 경상남도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비바람이 몰아칠 것으로 전망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 태풍 판폰 북상, 태풍 판폰 경로 및 위력


태풍 판폰 경로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은 현재 중심기압 945헥토파스칼로 매우 강력한 중형급 태풍으로 시속 약 14km속도로 북상중이며 최대 풍속은 초속 45m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태풍의 중심기압은 보통 970~930hPa 정도이며 중심기압이 낮을 수록 강력한 태풍입니다.

930hPa 이하이면 대단히 강한 것으로 지상 최대풍속은 50㎧ 이상에 달한다고 합니다.

태풍의 중심기압이 가장 낮았던 기록은 육상에서는 1935년 9월 3일에 미국 플로리다주의 키웨스트(KeyWest)의 891.7hPa이라고 하는 군요.


우리나라는 태풍 판폰의 간접 영향으로 다음주인 10월 5∼6일에는 경상남북도 동해안과 강원 영동에 강한 바람과 함께 비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보인다고 예보를 하였습니다.

태풍 판폰 경로


5일인 일요일 부터 남부 일부지방이 태풍 판폰의 간접영향권으로 들 예정임에 가을 여행을 계획 하셨던 분들은 날씨예보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태풍 판폰 경로 5일 부터 남부일부 지방 간접영향권


참고로 지난 1904년 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수를 살펴보면 7월 100개, 8월 124, 9월 80개 로 8월이 가장 많은 태풍 영향권에 들긴 하였으나 11월에 영향을 준 태풍수도 8개나 됩니다.

이번 태풍 판폰은 우리나라에 11월에 영향을 주는 태풍으로는 9번째가 될 듯 하네요.


태풍위력 얼마나 강력한가?

바람 강도에 분류

태풍의 풍속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를 하는데요. 태풍 판폰의 경우는 중심 최대 풍속이 현재 초속 45m에 달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태풍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태풍 위력비교

태풍의 위력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자연의 힘이 이토록 무섭다는 것은 아래 표를 보시면 알수가 있는데요. 나가사키 원폭의 무려 1만배에 해당 되는 위력을 가지고 있을 만큼 강력한 것이 바로 태풍입니다. 이런거 보면 인간이 자연에 대해서는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하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태풍 판폰 북상에 따른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제18 태풍 판폰(PHANFONE)은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동물을 의미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