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 하면 평소 야식으로도 즐겨 먹기도 하지만 술안주로도 참 그만인 음식이기도 하죠.

과거 마포쪽에 직장이 있었을 때는 공덕역 주변에 위치한 족발 골목에 적어도 한달에 한두번은 들러서 족발을 즐겨 먹었던 생각이 납니다. 태국 여행가서는 워낙에 족발 덮밥이 싸서 이틀에 한번꼴로 카우카무라고 하는 족발덮밥을 사 먹었었던 기억도 나네요.


아울러 돼지 족발에는 단백질과 젤라틴 성분이 풍부해서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여서 여자분들도 참 많이 즐겨 먹는 음식이였으나 문제는 조리과정!

양심있게 깨끗한 공정을 거쳐서 조리를 하면 그 효과를 다 볼 수가 있을 텐데 시중에서 먹을 수 있는 것들 중에서는 문제가 있는 것들이 많았는지 먹거리x파일에서 착한족발을 한번 찾아나섰으나 실패를 하였었고 이번에 다시 한번 '착한족발'을 찾아 나섰다고 하는데요.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검증단이 찾아 낸 곳은 어디일까?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 시중 족발의 문제, 지난 방송에서는 착한족발을 찾을 수가 없었다

2014년 1월 31일 방영이 된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을 찾아라' 편에서는 비위생적인 족발들의 실체를 다루었었는데요.


ⓒ 먹거리x파일


① 핏물이 제대로 제거가 안된 족발

첫번째로 문제가 된 것은 족발에 핏물을 제대로 제거를 하지 않아서 족발을 끓이게 될 경우 불순물이 엄청나게 묻어 나온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런 족발들은 결국 불순물의 오염등으로 인해서 식중독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는 것이죠.

핏물이 제거가 안된 족발의 육수의 불순물 들을 회수해서 실제로 검사를 해 보니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검출이 된다는 것을 방송에서 증명을 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② 조미료 범벅 육수

다음으로 문제가 된 것은 천연육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였습니다.

40년된 전통있는 족발집이라는 곳도 결국은 확인해 보니 소고기맛 조미료 범벅의 육수에 불순물이 둥둥 뜨는 육수들로 인해서 족발을 즐겨먹는 시청자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 먹거리x파일


제가 즐겨 찾았던 족발골목도 취재 도중에 나와서 충격적인 위생상태 조리과정을 보여 주는데 기가 막히더군요.

외지에서 친구들이 찾아오면 꼭 그 곳에 한번씩은 데리고 갔었는데 말입니다.ㅠ.ㅠ 


ⓒ 먹거리x파일


③ 등급도 없는 모돈족 사용의 문제

마지막으로 문제가 되었던 것은 등급조차도 없는 새끼를 낳기 위해 길러진 모돈의 족발을 사용한다는 것이였습니다. 모돈의 경우에는 새끼를 낳기만 위해서 길러진 것으로 좁은 우리 안에서 계속 새끼만 낳고 운동을 전혀 안하기에 나중에는 워낙에 고기 품질이 나빠져서 등급조차 매길 수가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그래서 250kg짜리 돼지 한마리가 15만원에 거래가 될 정도로 형편없는 고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족발집들이 그걸 가져다가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이였습니다.

족발의 경우에는 등급표시를 안해도 되고 원산지 표시만 하면 되다 보니 육돈으로 길러진 돼지와 모돈으로 길러진 돼지 구분 없이 그냥 국내산, 수입산 원산지만 표시하면 되기 때문에 그런일이 벌어지고 있었다는 것이죠.


지난 먹거리x파일 맛평가단이 핏물을 제대로 제거하고, 천연육수를 사용하고, 냉동족을 사용하지 않는 착한족발을 찾아 나섰지만 당시에는 결국 착한족발집을 발견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실제 전문가를 통해서 조리를 하는 모습을 보니 세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게 하려면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긴 하더군요.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찾기 1차 실패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검증단이 찾은 곳은 어디였나?

먹거리x파일에서는 이번에 다시 한번 착한족발을 찾아 나섰다고 하는데요.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이번에는 시청자들이 직접 제보를 한 26곳의 '‘착한족발’집 중 제보를 한 곳을 일일이 찾아가서 실제로 확인을 해 본결과 제보자들이 민망할 정도로 역시 제대로 된 착한족발집을 찾기는 많이 힘들어 보이는 듯 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결국 1차 검증을 마친 곳은 9군데 였고 이 중에서도 전문 검증단의 합격점을 받은 식당은 단 한 곳이 발견이 되었는데요. 전국의 족발집 중 제대로 된 곳을 찾기는 정말로 어려운 듯 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착한족발집은 울산에 위치한 차성문씨가 운영하는 족발집이였습니다.

족발 손질부터 해서 반찬들의 재료 구입까지 꼼꼼하게 매일 직접 챙기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차성문씨가 운영하는 74족발집은 예전에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진행하는 착한가게 캠페인 362호점 으로도 선정이 되었던 이력이 있더군요.


ⓒ 먹거리x파일 착한족발


차성문씨가 운영하는 착한 족발집의 위치는 울산 남구 달동 74족발 1262-10 입니다.

영업시간 PM 6:00~A.M 2:00

매주 일요일은 휴무라고 합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신기한별 2014.10.25 0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포장 가능할려나... 포장하고 싶어요~

  2. 딸기우유! 2014.10.25 0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실패했던 방송봤는데 드뎌 찾았네요. 족발 좋아하는데 희소식이에여. 근데 울산 ㅠㅠ 넘 멀어요

  3. 스마트걸 2014.10.25 1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까지족발먹으러갈수도없고 이제족발도마음놓고먹을수가없겠네요

  4. wooris jm 2014.10.25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비자를 속이는 음식점은 살아날 수가 없게!!
    정직한 음식점을 살리고~~^^
    재료를 속이는 양심없는 주인들
    자신들은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