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 과거의 경험을 살려서 국산차 중에서는 소나타하이브리드와 함께 양대 하이브리드차 중의 하나인 K5 하이브리드의 밧데리 방전시 대처 요령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녀석 연비는 대박!

제 부모님께서 좀 멀리 사셔서 부모님 뵈러 멀리 고속도로를 통해 다녀오면 이녀석 연비는 항상 이 이상의 수준을 유지 합니다.

뭐 일단 제가 급하게 밟는 습성은 아니라서요.



 일단 CF에 나오는 것 처럼 알아서 기름썼다가 전기섰다가 해서 그런 모양입니다.

평소에 누구 태우고 다니면 갑자기 알아서 시동이 꺼지고 전기모드로 바뀌면 사람들이 시동꺼졌다고 자꾸 그러기도 하구요. ㅎㅎ

 

 

그런데 이 K5하이브리드라는 놈이 밧데리가 방전이 되면 약간 골치가 아프더라구요.

 

 

방전되는 주요 원인은 뭘까?

 

 일단 방전되는 주요 원인을 살펴보니 바로 블랙박스 카메라가 그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라???

대용량 하이브리드 밧데리가 고작 블랙박스 카메라도 몇일 못버티고 방전이 된다는 말인가?

이거야원 자동차를 움직일 정도의 밧데리라는 놈이 이정도도 못견딘다면야 어떻게 하겠나?

이렇게 혹여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방전이 되었을 때에 그런 착각을 했으니까요.

 

 

K하이브리드 방전이 되었을 때의 대처요령

 

그런일은~~ 없을 테지만~~

정말로 만약에 방전이 되어 버렸다면 이녀석은 완전 전자제어 시스템이라 먹통이 됩니다.

일단 우리의 출동기사님을 불러야 겠죠?

여기 차가 방전되었으니 어디로 와 주세요~~~

요즘은 긴급서비스 연락을 하면 휴대폰위치까지 동의 받아서 바로 근처 현장이 어딘지를 파악하고 오더라구요.

세상 참 좋아졌죠?

 

그럼 정말 대처 요령을 알아 보겠습니다.

 

1. 가지고 있는 수동키로 우선 차 문을 엽니다.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자 본네트를 열어야 겠죠? ^^;;;;

저도 처음에는 의기양양하게 긴급출동이 오면 바로 시동을 걸 수 있도록 차 문열고 본네트까지 열고 친절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왠걸??

출동기사랑 나랑 아무리 본네트를 뒤져봐도 밧데리를 접선 할 수 있는 곳이 안보이네요?

이런 낭패가 있나?

한참을 고민을 했네요.

 

2. K5하이브리드는 밧데리가 두개다!

그렇습니다.  이녀석은 밧데리가 두개 입니다.

순수하게 동력전달을 위한 밧데리와 더불어 일반 차량들이 가지고 있는 동일한 밧데리가 하나 더 있었던 거죠.

위치는 바로 트렁크 뒷쪽에 있습니다.

 

3. 방전되서 안열리는 트렁크 문을 열어라!

이녀석은 방전이 되면 전자식이라 트렁크 문이 열리지를 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뒷자석 중간의 데시보드를 들면 트렁크로 연결이 됩니다.

긴 막대기를 이용해서 트렁크 가운데에 있는 버튼 같은 것을 힘차게 제껴줘야 합니다.

아주 긴 막대가 필요하실 겁니다.

그리고 뒷 트렁크에 있는 밧데리를 찾아서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암튼 뭐 이녀석 왠만하면 방전이 될 일이 없지만 블랙박스를 설치해 두고 계신 분이라면 장기간 주차시에는 블랙박스를 잠깐 꺼두시거나,

혹은 가끔 한번씩이라도 시동을 걸어저 일반 차량에 장착된 것과 같은 밧데리를 다시 충전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저도 이녀석 방전 한번 되었다가 좋은 경험한번 쌓았습니다.

더불어 긴급출동 기사님 역시도 K5하이브리드에 대한 첫경험 잘 하였구요.

저는 이녀석 장거리 운행시에는 연비가 좋아서 현재는 만족하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벌써 이노무자식과 함께한 세월도 2년이 넘었네요. 세월참 빠름니다.

 

혹여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계신 동일차종의 차주분이시라면 미리미리 이 요령을 숙지해 두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적어 봤습니다.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