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타파에 대한 바람이 일면서 그동안 수많은 IT전문가들이 문제제기를 해왔었던 엑티브엑스설치와 공인인증서가 이제는 정말로 사라지게 될지 관심이 주목이 되고 있는데요.

일단 올해 5월까지는 해외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국내 온라인 쇼핑몰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이 변경이 될 예정에 있습니다.  기존에는 30만원 이상 전자 상거래시에는 무조건 공인증서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었는데요. 이 규정이 변경이 되면서 기존 인터넷 환경도 이제는 많이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을 해 보게 됩니다.

이는 정말로 환영을 받을 만한 일이라 여겨 지는데요.


■ 해외에서 찾기 힘든 엑티브엑스 설치 및 공인인증 방식 


지금껏 저 역시도 해외 몰이나 기타 외국 여행을 나갈때 해외 호텔예약 사이트를 통해서 늘 쉽게 예약을 하곤 했었는데 오히려 국내 쇼핑몰을 사용하기가 더 어렵고 귀찮다는 생각을 늘 하곤 했었습니다.


1. 해외 결제진행의 예


세계적인 호텔 예약업체인 아고다의 경우만 보더라도 지금 거의 5년 이상을 잘 이용하고 있는데요.

해외 여행시 매번 예약때 마다 단 한번도 엑티브엑스 설치나 공인인증서 같은 것을 요구한 적이 없이 그냥 편리하게 예약을 하곤 했었습니다.  구매 결정 후에 예약이 너무 간편해서 오히려 환불할 때 수수료를 많이 떼여서 그게 문제이긴 했었지만요.

만약 이런 사이트가 보안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면 문을 닫아도 여러번 닫았을 텐데 지금도 호텔 예약 사이트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국내 진행의 예

윈도우 XP 업데이트 지원 종료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아서 윈도우7 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난 이후로 국내 모 대형 오픈마켓을 통해서 어떤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을 해 보았습니다.


1차적으로는 크롬브라우저에서는 아예 결제진행 자체가 불가!


다음으로는 익스클로어 상에서 결제 진행을 하려고 하니 플러그인 모듈이 설치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확인을 누르니 제 PC에 무엇인가가 설치가 되고 또 뭘 바꾼다라고 하고 난리가 아닙니다.


다음으로는 무섭게시리 뭔가를 잔뜩 설치를 하겠다고 난리도 아닙니다.  결국 설치 시도를 했으나 오류가 나서 제대로 설치가 되지도 않았었구요.


 ■ 구매의욕을 떨어 트리는 엑티브엑스, 오류가 발생되면 제품구매 자체도 힘들어


1. 엑티브 엑스사용은 크롬(Chrome) 이용자들에게 제품 구매를 하지 말라는 소리?

앞어 언급을 드린것과 같이 Active X를 설치를 해야 하는 결제모듈은 크롬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아예 구매를 포기해야 하는 현상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전세계의 크롬 이용자 비율은 45%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반면 익스플로어의 경우는 24%, 그리고 역시 엑티브엑스 설치가 안되는 파이어폭스의 경우도 브라우저 점유율이 부려 20% 가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트랜드를 무시한체 공인인증서의 이용과 ActiveX를 고집 한다는 것은 이미 설득력을 잃은지 오래이지 않은가 한는 생각이 새삼 더 들었습니다.


2. 오류가 나면 초보자들은 문제 해결하기도 어려워

결제 모듈을 띄우기 위해서 팝업창 설정 해제하고 엑티브엑스 다시 설치하고 하는 과정중에서 한번 오류가 발생이 되면 이건 뭐 원격지원 받기 전까지는 초보자들은 도통 문제를 해결하기도 너무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단 전자결제 뿐만 아니라 하나 못해 휴대폰 요금고지서 하나 확인하려고 해도 ActiveX설치를 하지 않으면 확인 조차 못하는 현실에서 이런 것을 역이용해 해커들이 판을 치고 있는 마당에 과연 이 것이 보안을 위한 것이라고 운운한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라 여겨지니 만큼 하루 속이 내 컴퓨터에 이상한 것들이 잔뜩 설치가 되는 것은 이제는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하게 듭니다.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