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시간으로 지난 8월 10일 저녁 부터 11일 새벽까지 우주쇼중 하나인 슈퍼문이 펼쳐졌고 이제 11일 부터 약 3일간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우주쇼가 펼쳐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국 NASA까지는 뭐 전화해서 물어 본다고 자세히 알려 주지도 않을거 같고 우리나라 천문대들 홈페이지를 뒤져서 좀 내용을 알아 보려고 하니 자세한 내용들은 언론을 통해서 볼 수 밖에는 없은 듯 하더군요.
다행이 NASA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긴 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 보기좋은 관측지점이 어딘지는 알 수가 없어서 나사의 생중계를 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페스세우스 유성우 신비한 우주쇼는 언제? |
평소 밤에 산책을 많이 다니는 편인데 어제는 날이 흐려서 밤하늘의 달을 볼 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슈퍼문이 왔었다고 하는데 달을 보기는 어려웠었네요.
슈퍼문은 평소보다 달이 14% 정도 가까이 접근해 있고 달이 30% 정도 밝에 보인다고 하는데요. 아쉽게도 이번 슈퍼문을 놓치신 분들은 다음 추석이 한번더 오는 기회라고 하니 그 날을 기억하셨다가 슈퍼문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른 추석에 달까지 가까이 온다고 하니 재미난 추석이 될 것 같네요.
슈퍼문이 끝나자 마자 바로 시작되는 것이 바로 페르세우스 유성우라고 하는 우주쇼 입니다.
슈퍼문 보다는 자세히만 볼 수가 있다고 하면 아무래도 좀더 역동적이다 보니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좀더 멋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라고 하는 것은 스위프트-터틀 혜성(Comet Swift-Tuttle)이 지나간 자리를 지구가 통과하면서 혜성이 남긴 부스러기들이 유성우로 내리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 쇼가 펼쳐지는 날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8월 11, 12, 13일 이렇게 3일간 이라고 합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내릴 때에는 한꺼번에 100개의 유성우가 쏟아지는 장관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역시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관측지점은 어디가 좋은지는 국내 천문대가 공식적으로 발표를 한 곳은 없는 듯 합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마셜우주비행센터는 오는 12일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실시간으로 생방송을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우주쇼를 직접 눈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아닌 모니터를 통해서 감상하는 것이라고 하면 실시간 방송이 아닌 녹화 방송을 보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조만간 펼쳐질 우주쇼인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감상하기 위해서 마냥 하늘만 보면서 기다릴 수가 없으니 우리나라 기상청이나 천문대 등에서 위치와 시간대를 좀더 자세히 파악을 해서 사람들이 유성우 감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혹시라도 오늘 연인과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 밤하늘을 수시로 유심히 관찰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연인과 함께 평생 다시 보기 힘들 수도 있는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떨어지는 밤하늘의 낭만을 보실 수도 있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