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예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대전 착한반찬 가게 찬이락이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판매 실태

벙커쟁이 2014. 9. 5. 21:23
반응형

2014년 9월 5일 방영이 된 먹거리x파일에서는 육우로는 사용하기 곤란해서 육포등으로 써야할 일명 업계에서는 찔찔이라는 별명으로 불리우는 젖소고기를  판매하거나 혹은 젖소고기를 한우고기로 둔갑시켜서 판매를 하고 있는 실태를 고발 하였습니다.


아울러 한국인들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반찬,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이 일일이 반찬을 만들어먹기가 곤란해서 반찬을 사 먹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집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찬가게들의 실태를 취재하였는데요.

흔히들 사용하는 문구 '엄마손' 이게 알고 보니 엄마손이 아니고 다른 손이였나 봅니다.


어떤 내용들이였는지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찔찔이가 한우로 둔갑하는 실태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대전 찬이락이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판매 실태 고발

지난해 2013년 4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에서는 3년간 한두마리도 아니고 무려 4천 7백여마리의 젖소를 도축해서 한우로 둔갑시켜서 판매를 한 사건이 발생을 했었습니다.


당시 경찰은 이렇게 판매가 되고 있었던 소고기를 직접 구입해 수사를 위해서 DNA까지 분석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NA분석결과 판매가 되고 있었던 소고기는 한우가 아닌 것으로 드러났었는데요.


ⓒ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판매실태


이들이 이렇게 젖소고기를 한우고기로 판매를 오래동안 할 수 있었던 것은 양념때문에 고기의 품질을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었던 불고기나 비빔밥등에 넣어서 사용을 했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학교와 도시락 업체 등에 육우나 한우로 속여 팔기도 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들이 이렇게 3년간 4천 7백여마리의 젖소를 팔아서 챙긴 돈은 무려 86억원 가량에 이르렀었고 경찰은 해당 사건에 연루가 된 13명을 경찰에 입건하게 됩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


그런데 이들이 챙긴 86억에 비해서 아마도 처벌수위는 솜방망이 였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우선 원산지 미표시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업소도 매년 1500∼1900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원산지 표시 위반으로 단속에 걸린 업소는 2010년 4894개소, 지난해 4443개소, 올해는 상반기에만 2533개소에 달했으나 이들이 문 과태로는 평균 200만원 정도에 불과 하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


현행법에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양(염소)고기, 쌀(밥류), 배추김치(원료 중 고춧가루를 포함)의 원산지를 거짓 표시하거나 국내산 쇠고기는 식육의 종류를 거짓 표시한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라고 규정을 하고 있으니 지난 젖소를 한우로 속여 판 사례는 1억원 이하의 벌금내지 7년 이하의 징역에 해당이 되나 실제로 최고 형량에 해당하는 벌을 받는 경우도 드물고 벌름만 내고 마는 경우가 많으며 벌금보다 이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이 훨씬더 크다 보니 원산지를 속이는 행위를 근절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 보여 집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


지난해 이렇게 큰 대형 젖소고기 유통사기 사건이 발생을 한 이후로도 여전히 먹거리x파일에서 국내 시장에서 젖소고기가 한우고기나 육우로 둔갑이 되어서 판매가 되어지고 있는 실태가 보도가 된다고 하니 통탄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몇일 전 불만제로를 보니 한우는 등급을 속이고 젖소는 한우로 둔갑되어져서 팔리고 우리나라에서 먹거리를 판매하는 일부 사람들의 양심불량은 중국에서 음식가지고 장난친다는 사람을 능가하고도 남을 만 합니다.

다른나라 사람들 욕할일이 아닌 듯 하고 중국산만 나쁘다고 말 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때로는 국내에서 먹을 걸로 장난치는 경우를 더 많이 볼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게가를 찾아라, 배효경 정솔 모녀의 대전 찬이락이

우리 주변에서 흔히들 볼 수가 있는 반찬가게, 자주 보는 문구는 친환경, 유기농, 그리고 직접 만드는 손맛 등등 좋은 문구는 다 들어가 있는 듯 한데요.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그런데 그런 반찬가게나 유명 프랜차이즈 반찬가게들이 소비자들을 속이고 있다고 하는 군요.

친환경 유기농 제품이 아니라 중국산 식재료 만든 반찬들이 대부분이였고 알고보니 엄마손으로 직접 만든 제품도 아니라는 것이죠. 공장에서 만든 제품들이 대부분이고 재활용은 기본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


결국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를 찾는 이번 방송편에서는 제작팀이 검증단과 함께 전국을 누벼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서 주문한 반찬을 당일 조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 착한 반찬가게를 찾아 나섰는데요.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진짜 엄마손으로 만드는 착한반찬 가게를 이번 먹거리x파일에서 찾아내서 공개를 하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먹거리x파일 찾한 반찬가게는 바로 대전 서구 갈마2동 1356-1에 위치한  배효경 정솔 모녀가 운영을 하는 찬이락이 라고 하는 곳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대전 찬이락이(배효경 정솔 모녀가 운영)


먹거리x파일 착한반찬 가게 먹거리x파일 젖소고기 실태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 해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