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모바일(Mobile)

구글플레이 앱 다운로드 앱스토어 앞질렀다. 하지만?

벙커쟁이 2013. 8. 6. 09:12
반응형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건수는 많은데 수익적인 측면은?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Google Play) 앱 다운로드 수가 지난 2분기 아이폰 앱스토어(App Store) 다운로드 수를 약 10% 앞선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운로드 건수로 구글플레이가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를 넘어선 것인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삼성스마트폰이 전세계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러시아, 인도, 브라질 등 신흥 시장의 성장이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수익(Revenue)는 앱스토어가 구글플레이를 약 2.3% 정도 앞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자료출처 : 앱애니]



1. 앱스토어 2분기 동향


(1) 국가별 다운로드 건수와 수익


현재 가장 다운로드 건수가 많은 국가는 미국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2위는 중국이 그 뒤를 잇고 있었다.

아울러 가장 이익을 많이 발생시킨 국가 역시도 미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료를 좋아하는 중국과는 달리 모바일 콘텐츠 유료문화에 익숙한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었다.

현재 일본은 안드로이드 폰인 삼성스마트폰이 가장 적게 보급이 된 국가중 하나이다.





(2)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건수 및 수익


카테고리별에서는 다운로드 건수와 수익 모두 게임분야가 1위자리를 나타내고 있었다.

반면 수익부분에서 2위는 소셜네트워킹이 차지를 했었고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다운로드 건수는 2위 이지만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5위를 나타내고 있었다.





2. 구글플레이 동향


(1) 국가별 다운로드 건수 및 수익


구글플레이 역시도 국가별 다운로드 건 수에서는 미국이 여전히 1위자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놀라운 사실은 우리나라가 그 뒤를 이어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에서 유료앱을 가장 많이 받는 나라는 일본, 한국, 미국 순인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미국은 다운로드 건수는 많은 반면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큰 기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건수 및 수익


앱스토어와 동일하게 다운로드 및 수익적인 측면에서 모두 게임분야가 1위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2위자리는 커뮤니케이션 분야가 다운로드 및 수익 모두 2위로 그 뒤를 잇고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