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소프트웨어

윈도우8 설치 후 하드디스크가 계속 돌아 가는 현상해결

벙커쟁이 2013. 11. 3. 00:18
반응형


■ 혹시 내 컴퓨터가 해킹 당한건 아닌가 하는 착각을?


대부분 아직까지는 윈7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를 하신 분들 중에서 혹시 여러분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지속적으로 돌아가고 있는 현상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저도 Window8 설치 후 초반에 이런 이상 현상으로 인해서 얼마전 제 컴퓨터 하드디스크 점유율이 90~100% 가까이 유지게 계속 되더군요.

정말 하드디스크가 망가지는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상당히 심각하게 생각을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혹시나 몰라 제 컴퓨터가 중국 해커들의 피어(Peer)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은가 싶어서 바이러스 검사도 정말 엄청나게 한 것 생각이 나네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은 상태여야 정상인 것인데 말입니다.



결국은 어떤 바이러스 백신을 아무리 돌려 봐도 원인 발견을 못했으나 알고 보니 해결 방법은 정말 간단 하더군요.



■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Peer Networking이라고 하는 프로세스가 계속 실행이 계속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이나 또는 소규모 회사에서 홈네트워크를 만들어 이용하는 경우라면 이 프로세스가 실행이 되어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이 기능을 정지시켜 두셔도 이용하는데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 프로세스를 정지만 시켜 주시면 하드디스크가 90% 이상 점유율이 높아지는 현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윈도우8에서 이런 상황을 미리 설명을 해 주거나 혹은 초반에는 비활성화 시켜 두는 것이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편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 Peer Networking 비활성 방법


1. 일단 여러분들의 컴퓨터에서'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으로 이동을 합니다.




2.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를 선택해서 이동을 해 주세요.




3. '컴퓨터관리'를 더블클릭 하셔서 실행을 합니다.




4.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더블클릭을 합니다.




5. '서비스'를 더블클릭을 하세요.




6. 아래 그림과 같이 'Peer Name Resolution Port'를 찾습니다.




7. Peer Name Resolution Port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아래와 같이 '속성' 메뉴를 선택하여 실행을 합니다.




8. 이제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시작유형'에서 사용안함으로 설정을 해 주시면 문제 해결은 마무리가 됩니다.



여러장의 이미지를 캡쳐해서 그 과정들을 설명을 하다보니 그 과정이 복잡하고 길거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해 보시면 손이 빠르신 분들은 아마 1분도 채 걸리지 않을 겁니다.

혹시나 윈도우8을 설치를 하고 난 후에 지나치게 하드디스크가 계속 돌아가고 있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위에 설명한 부분을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