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모바일(Mobile)

동계올림픽 관련 문자 조심하세요. 스미싱 주의보

벙커쟁이 2014. 2. 11. 08:30
반응형


소치 동계올림픽이 열려서 국민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에 이와 관련된 금융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듯 한데요.

문자메시지를 비롯하여 혹시라도 지인들이 카카오톡 등을 통해서 보내오는 관련 문자들도 특히나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올림픽 소식에 흥분해서 괜히 소액결제 사기를 당하는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어떤 내용인지 간략하게 이야기 해 보고 사례와 피해예방법을 간략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치올림픽 관련 문자 스미싱 기승 


이전 포스팅에도 설명을 드린바와 같이 스미싱이라고 하는 것은 SMS와 피싱(Phishing을 합성시킨 용어로서 SMS나 혹은 카카오톡등의 메신져를 이용하여 URL을 함께 전송을 한 후에 해당 URL클릭하면 소액결제가 빠져 나가게 한다던지 아니면 개인정보를 빼 내가는 수법을 칭하는 용어로 이 금융사기 수법에 당하는 사례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의 사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소치 동계올림픽 이슈를 이용하여 사기에 이용을 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제법많은 건수가 신고 접수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청첩장, 돐잔치 초대장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스미싱을 한 사례가 많으니 사전에 예고되지 않았던 문자에 포함된 URL은 절대로 눌러 보시 말고 삭제를 하셔야 하고 혹시라도 눌러 보고 싶은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반드시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피해 예방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동통신사에 연락을 해서 소액결제 자체를 원천적으로 사전에 차단을 해 두는 방법입니다.

또는 결제 한도를 축소를 해 두는 것 만으로도 피해규모를 줄일 수가 있을 테구요.



아울러 스마트폰 전용 바이러스 백신을 설치하여 수시로 확인을 하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등은 절대로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