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세월호 참사로 인해서 리더의 잘못이 얼마나 큰 화를 부르는지를 온 국민이 절절하게 느끼셨을 것이라고 봅니다.

매일같이 흘러나오는 방송에서는 선장이 선원을 버리고 아무런 조치도 없이 속옷바람으로 허겁지겁 탈출을 하는 바람에 안타깝게도 수많은 생명들이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사고 직후에도 사고수습에 우왕좌왕 하는 모습은 국민들에게 다시 한번 허탈감을 심어준 일이 아닐까 합니다.


아울러 언론의 자극적인 보도와 오보, 마녀사냥, 그로 인한 국론의 분열 등은 다시 한번 이 사회가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달라 질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지 않았나 합니다.


이 시대 리더들이 꼭 읽었으면 좋을만한 책 몇권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 리더를 위한 추천도서


한때 아래 보이는 그림이 유행을 했었던 적이 있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기억을 하실겁니다.

리더와 보스의 차이점이라는 것을 단 그림 두장으로 너무나도 잘 표현을 했었던 그림이였죠.

리더는 앞에서 끌고가고 보스는 뒤에서 밀며 지시를 한다는 것을요...

요즘 이 그림이 더욱더 제 마음에 와 닿는 듯 합니다.


홍사중의 [리더와 보스], 김정빈의 [리더의 아침을 여는 책]

아래 두권의 서적에는 리더들은 어떤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를 읽기 편하게 잘 풀어나가고 있고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위의 두 책에 나오는 말들을 인용하여 아래 나오는 글들이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져 나가기도 했었죠.

참 공감이 많이 되는 글들 입니다.


멀티플라이어(리즈와이먼 저)

이 책은 세계 글로벌 리더 150명을 20년간 탐구한 연구내용을 정리하여 리즈와이먼이 저술한 책으로 멀티플라이어와 일명 보스스타일의 디미니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리더격인 멀티플라이어의 다섯가지 특징을 아래와 같이 정의 하고 있습니다.

가장 현재 시점에서 마음에 와 닿는 말은 '인재를 끌어당기고 최대한 활용하는 재능자석이다.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심어주는 훌륭한 투자자 이다' 라고 하는 말이 너무나도 가슴속 깊이 와 닿는 듯 합니다.


무지개 원리(차동엽 신부 저)

이 책은 인생이 행복해 지기 위한 7가지 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기 계발 서적중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이미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읽으셨으리라고 봅니다.

 


차동엽 신부가 말하는 7가지 무지개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해서 유가족과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불행해 한 이유 중 큰 원인이 되었던 것은 다섯번째 원리인 말을 다스리지 못한 것에서 비롯된 것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습니다.

언론의 과다한 취재경쟁으로 인한 오보, 각계각층 사람들의 막말 파문, 그리고 검증되지 않은 유언비어 등이 지금 현재까지도 난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말을 다스리지 않은 신중하지 못한 처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봅니다.


이 세권의 책 다 사봐야 3만원도 하질 않습니다. 저보다 돈 많으신 높은 자리에 계신 분들에게는 하루 밥값도 안되는 돈이라 여겨 집니다.

하지만 그 돈도 없다고 하시면 제가 사서 보내 드리겠습니다.

리더가 해야 할 역할만 잘 수행해 주신다면 이 돈이 뭐가 아깝겠습니까...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로렌씨 2014.04.29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위에 있는 저 그림..트위터에서 많이 본 의미심장한 그림이네요^^ 리더와 보스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2. 도플파란 2014.04.29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지개 원리 괜찮았던 것 같아요..

  3. 릴리밸리 2014.04.29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지개원리를 읽어 봐야겠네요.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4. 한쿡남자 :-) 2014.04.29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을 놓은지 너무 오래 되었네요..
    이 기회에 다시 한 번!!

  5. 2014.04.29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