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모 언론사를 통해서 보니 네이버가 모바일 검색에서 변화를 시도할 예정이라고 하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즉 네이버 모바일검색에서 검색을 했을 경우 관련 앱이 있다고 하면 최 상단에 그 앱을 보여 주고 바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인데요.


사용자들이 구글 플레이로 가서 어플을 설치를 하는 것을 막고자 하는 의도인듯 하나 개인적인 생각은 그리 좋은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보기는 좀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왜 그런지는 이미 앱을 설치해 보신 분들은 다 아실 테지만 아래 설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예시는 안드로이드 앱검색과 설치에 관한 예시를 통한 설명 입니다.


■ 네이버 검색 앱노출 강화 실효성에 의문을 가지는 이유는? 


현재는 네이버 모바일웹에서 앱을 검색을 하게 되면 중간 쯤에 아래 왼쪽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안드로이드 앱과 아이폰 앱을 구분을 하여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중 네이버앱스토어에 없는 어플의 경우는 오른쪽과 같이 바로 구글플레이로 연결을 하여 관련앱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변화될 예정인 검색에서는 상단에 앱을 먼저 노출을 시킴으로서 네이버앱스토어를 강화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듯 보이는데요.

아래 보시면 실제 네이버 앱스토어에 어플이 올라가 있는 경우에는 '바로설치' 버튼이 있어서 구글 마켓으로 가지 않고서도 어플 설치가 가능 하긴 합니다.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 둔 '바로설치' 버튼을 눌러서 실제 설치로 들어가 보게 되면 우측에 보이는 것 과 같이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아무거나 눌러서 설치를 하면 되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다는 것이죠.


일단 기본적인 설정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치를 하고자 할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설치가 차단이 됩니다.

즉 구글플레이에서만 발행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OS가 1차적인 차단을 하는 것이죠.

물론 해당 앱이 검증이 되어 있고 스마트폰을 충분히 활용을 할 줄 아는 분들이라고 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는 별다른 문제는 되지 않을 테지만 저런 메시지는 오히려 사용자로 하여금 두려움을 주게 만들거나 혹은 설치 하려고 하는 앱이 혹시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오해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구글 플레이가 아닌 다른 곳에서 안드로이드 관련 어플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스마트폰 보안 설정으로 들어가서 아래오 같이 '알수 없는 출처' 부분에 체크를 하여 플레이스토어 외에 다른 출처의 어플을 설치 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을 별도로 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보안이 취약해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이 설정을 쉽게 할 수가 없으리라고 봅니다.

요즘같이 스미싱 문자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보안설정 부분의 '알수 없는 출처'의 해제는 내 스마트폰이 너무나도 쉽게 보안 위협에 노출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판단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이 해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단순히 앱검색 노출만을 강화 한다는 것은 오히려 이용자들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혹은 스마트폰을 보안 위험에 노출시키는 결과를 초래 할 수 도 있으리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이미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시장을 장악해 버린 구글로의 트래픽을 막으려고 애쓰는 것 보다는 차라리 네이버 만의 다른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