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예

김병만 정글의 법칙 브라질, 그런데 브라질엔 아마존이 없다?

벙커쟁이 2014. 5. 23. 11:56
반응형

최근 부터는 김병만 정글의 법칙 브라질 편에서 병만 부족이 아마존에서 생존을 위해서 사투를 벌이는 장면들이 매주 금요일 방영이 되고 있습니다. 브라질 아마존 우림지역에서 변화 무쌍한 날씨에 고생을 하는 모습을 보니 김병만을 비롯한 출연 연예인들이 참 대단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안쓰럽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김병만 정글의법칙 브라질편을 보면서는 연예인으로 돈벌기가 쉽지만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 더 많이 들긴 했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꼭 바뀌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 병만 부족이 찾아 간 곳은 브라질, 그리고 아마존 열대 우림?


김병만 정글의법칙 브라질 편에서 그들이 찾아 간 곳은 아마존 우림지역이였습니다.

ⓒSBS 정글의 법칙 브라질


첫날 부터 생존지까지 찾아가는 힘든 미션을 수행해서 각 멤버들이 목적지 까지 찾아 갔으나 밤새 내리는 비로 인해서 제대로 잠도 못자고 첫날은 밤을 꼬박 지새우며 고생을 하는 모습을 보여 주더군요.

ⓒ SBS 정글의 법칙 브라질


이번 방송에서는 SBS 배성재 아나운서가 멤버로 합류를 하여 스포츠 중계를 할 때와는 전혀 다른 어리숙한 모습들을 보여 주면서 방송의 재미를 한층 더하는 듯 했었습니다.

ⓒ SBS 정글의 법칙 브라질


 ■ 그들이 찾아간 곳 아마존, 그러나 검색엔진에는?


아마도 정글의 법칙 아마존 편을 보시고 그곳이 궁금하셨던 분들이였다고 하면 검색엔진을 통해서 한번쯤 찾아 보셨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그런데 대표적 검색엔진인 네이버, 다음(Daum), 구글(Google) 3개 모두가 기대했던 바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 줍니다.

공동적으로 상단에 보여 주는 것은 밀워드브라운이이라고 하는 브랜드 시장조사 전문업체가 밝힌 전세계 브랜드가치 10위로 그 가치가 무려 65조8,999억2,800만원이나 되는 Amozon.com의 홈페이지 바로가기가 전부 상단에 등장을 한다는 것이죠.


[네이버 검색결과]


[다음(Daum)]


[구글(Google)]


심지어 네이버 지식백과나 위키백과에서도 아마존(Amazon)은 미국의 인터넷 종합쇼핑몰이라고 합니다.

정글의 법칙 브라질편 보시다가 그들이 찾아간 곳이 궁금해서 검색을 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이런 결과들을 이미 보셨으리라 여겨 집니다.


심지어 위키백과를 검색을 해 보면 Amazon은 그리스신화의 아마조네스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하고 있고 아마조네스의 뜻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전설의 여성 부족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즉 브라질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이죠.


■ 정글의 법칙 아마존 편, 그들은 어디에 간 것일까? 구글 지도를 살펴보니?


재미난 사실은 구글에서 아마존이나 영문 Amazon 검색어를 입력하고 지도를 누르면 신기하게도 브라질이 아닌 미국의 지명을 찾아서 검색을 해서 보여 줍니다.  즉 전혀 다른 곳을 검색해서 보여 준다는 것이죠.

이게 틀린걸까요?  사실 맞는 것이였습니다.


정확한 명칭을 찾아 보니 '아마조나스(Amazonas)'라고 하는 것이 제대로 된 명칭이였습니다.

그래야 정확한 검색결과와 지도를 보여 주는 것이죠.

따라서 정글의 법칙 브라질 편을 보시고 아마존을 검색해 보셨던 분들은 정확한 검색결과를 찾기가 어려우셨을 겁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불러왔던 아마존 강의 정식 명칭은 브라질 사람들이 포르투갈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르투갈어로 리오 아마조나스(Rio Amazonas)라고 해야 맞는 것이죠.

그런데 결과적으로 우리는 지금껏 엉뚱하게도 다른 나라 온라인 쇼핑몰인 Amzon.com의 광고만 방송에서 실컷 해 주고 있었던 것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정글의 법칙 브라질편, 그리고 예전 MBC에서 방영했던 '아마존의 눈물'이란 방송만 하더라도 지금껏 어마어마한 간접광고를 해 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바라건데 지금이라도 방송에서는 명칭을 바로 잡고 괜히 불필요하게 다른 나라 쇼핑몰 광고를 해 주는 일은 없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