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현충일이 1956년도에 만들어 진 이례로 59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현충일(顯忠日) 이라고 하는 것의 우선 한자의 의미를 살펴보자면 顯(나타날 현), 忠(충성 충) 이라고 하는 한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면에 현충일(顯忠日)이라고 하는 의미는 나라에 충성을 다한 분들을의 충정을 나타내어 기념을 하는 날이라고 하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이날 현충일은 꼭 6.25전쟁으로 나라를 위해서 목숨을 받치신 순국선열 뿐만 아니라 현재 생존해 계신 분 그리고 전쟁이 끝난 이후로도 안타깝게 나라를 지키다 목숨을 잃게된 우리 국군 장병모두를 위해서 감사를 하는 날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아울러 태극기가 있으신 분들은 올바른 조기 게양법을 통해서 집 밖에 태극기를 다셔서 순국선열들의 넋을 기리는 마음을 표시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현충일 태극기 조기 게양법 


우선 현충일은 기쁜날이기 보다는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는 날의 의미기 크기 때문에 태극기 조기게양을 해야 하는 날 입니다.

따라서 태극기 조기게양법 알기전에 우선 다시한번 태극기 모양을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태극기는 4괘가 태극문양을 둘러싸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상단 왼쪽의 건(乾)은 하늘, 방위로는 남쪽, 그리고 계절로는 여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상단 우측의 감(坎)은 달, 방위로는 서쪽, 계절로는 가을을 의미 합니다.

하단 왼쪽의 리(離)는 해, 방위로는 동쪽, 계절로는 겨울을 의미 합니다.

하단 오른쪽의 곤(坤)은 땅, 방위로는 북쪽 계절로는 봄을 의미 하는 것입니다.


태극기 조기게양 방법은 안전행정부에 가시면 확인을 해 볼 수가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 설명을 드린 것 처럼 상하 좌우가 바뀌지 않도록 정확하게 위아래를 확인 하신 후 다시는 것이 중요하구요.

다음으로는 경축일과 달리 조기게앙은 태극기 세로폭만큼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내려서 다시면 됩니다.

3월~10월 가지는 아침 7시에 게양을 하여 오후 6시에 내리시면 되고 다른 때에는 오후 5시에 태극기를 내리시면 됩니다.


태극기 조기게양법


태극기 조기게양법 : 다는 위치

(1) 공동추택의 경우


공동주택 조기 게양법 : 집밖에서 보아 대분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


(2) 건물주변의 경우

건물주변 조기 게양법 : 전면지상의 중앙 또는 왼쪽, 옥상이나 차양시설 위의 중앙, 또는 주된 출입구의 위 벽면의 중앙에 게양


태극기 조기 게양법 : 다른 기와 함께 다는경우

태극기 조기 게양법 : 게양대가 3개인 경우


태극기 조기 게양법 : 게양대가 2개인 경우


태극기 조기 게양법 : 게양대가 4개인 경우


태극기 조기 게양법 : 게양대가 5개인 경우


태극기 조기 게양법 : 여러개의 외국기와 함께 게양하는 경우


태극기 조기 게양법 : 유엔기, 외국기와 함께 게양하는 경우


오늘은 태극기가 있으신 분들은 태극기 조기 게양법을 위와 같이 확인을 하시어 태극기를 달아 두시면 좋을 듯 하고 혹여 그렇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목숨을 잃으시거나 다치신 분들 그리고 6.25참전용사와 현재 국방의 의무를 다 하고 있는 우리 군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릴리밸리 2014.06.06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기도 게양하고 조금전에 묵념도 했습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치신 분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