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0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 사고가 터져서 한때 인터넷 상을 발칵 뒤집어 놓은 상태 입니다.

이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사고는 일반적인 업로더 등에 의한 사고가 아니라 소피픽쳐스 홈 엔터코리아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풀버전 영상이 올라갔던 사고라서 더욱더 황당한 사고가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또한 만약 이 사건이 내부자의 실수라고 할 지라도 법적인 분쟁이 벌어지게 된다고 하면 그 피해보상 규모는 엄청나게 될 것이라 여겨지게 됩니다.

저도 어제 U+를 통해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를 볼까 했었는데 이런 일이 발생을 했네요.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 사고 어떤 파장을 불러오게 될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 유튜브에 7시간 가량 풀버전 올라와...


지난 7월 20일경 소니픽쳐스 홈 엔터코리아 공식 유튜브 계정에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예고편’이라는 제목의 동영상 한 편이 게재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영상은 예고편이 아니라 2시간 21분 34초인 영화의 풀영상이었다고 합니다.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아울러 한글 자막까지 달려 있는 영상이였다고 하는데요.

더욱더 심각한 문제는 이 영상이 잠깐 올라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무려 7시간 이상이나 이 영상이 그대로 업로드가 된 상태로 있어서 그 피해는 매우 심각할 것이라고 여겨 지게 됩니다.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우리나라에서도 1천만 관객을 동원했던 영화 '해운대'가 통체로 유출이 되는 바람이 범인 3명이 검거가 된 적이 있었으나 이로 인해서 추정되는 피해액은 약 300억원 규모에 달하는 등 그 피해가 심각했던 적이 있었죠.

하지만 이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의 경우에는 어쩌면 그 보다더 심각한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지게 됩니다.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복잡한 저작권 문제 어떤 손해배상 문제가 있게 될까?

일단 이번 어매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은 우리나라가 아닌 미국쪽에서 이루어 진 것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만약 우리나라에서 유출이 이루어 진 것이라고 한다면 문제가 정말 복합해 지게 될 듯 한데요.

국내 법을 우선적으로 적용을 받게 된다고 하면 저작권법상 5년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되고 아울러 민사상 손해 배상의 책임까지도 물어야 하는 것이고 아울러 국제법상의 손해배상도 아울러 해야 하는 등 복잡한 문제가 얽혀 버리게 되는 것이죠.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일단 저작권이라고 하는 것은 배우, 감독, 음악가 등 이 작품을 제작한 각각의 사람들에게 저작권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저작권을 대행하여 권한 행사를 하는 곳이 소피픽쳐스라고 보면 될 텐데요. 저작권을 한꺼번에 묶어서 대행 권한을 행사하는 것을 저작인접권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따라서 이번 유출의 범인을 색출한다고 하더라도 만약 유출자가 손해배상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한다면 관리를 책임져야 할 소니픽쳐스에게 그 책임이 모두 돌아갈 수 밖에는 없는 구조죠.

그래서 소니픽쳐스는 각각의 저작권자들에게 피해금액을 산정하여 엄청난 손해 배상금액을 물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될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장난삼아서 혹은 웹하드 등에서 잔돈푼 몇푼 벌어보자고 불법 업로드를 하는 행위는 저작권자들 뿐만 아니라 저작인접권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로 이런 짓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데 안타깝게도 이번에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과 같은 엄청난 사태가 빚어지게 되었네요.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홍보이미지


이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본은 이미 유튜브에서 공개된 영상 이외에도 불법 파일들이 돌고 있는 상황인듯 합니다. 하지만 현재 사안이 매우 민감한 것인 만큼 괜히 다운로드 받아서 공유하다가 큰 불똥이 튈 수도 있으니 혹여라도 호기심을 가지고 불법적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법적 분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어매이징 스파이더맨2 유출이 왠말? 허탈...


한번 저작권 문제로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어떻게든 그 돈을 회수하기 위해서 수많은 네티즌들 하나하나 까지도 찾아내서 법적 분쟁을 하는 경우를 과거에도 본적이 있으니 정말 이번 사건은 조심을 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르젝 2014.07.21 1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건은 참.. 너무 황당한 해프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분명 재판매가 나간 DVD업체, VOD 업체에서 소니측에 상당한 백차지를 물릴 가능성이 높은데..

    그거 회수하려 들겠죠.

    그나저나 저 실수한 담당자는.. 정말 ㅠㅠ 안타깝네요

  2. ㄷㄷㄷㄷ 2014.07.24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올라온 영상을 보고 황당했지만 결국 궁금증을못참고 봤습니다 ㅜㅜ... 근데 스토리가 너무 재밋어서 이건 돈주고 봐야겟더라구요.. 그래서 유출이 되도 구매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