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관련 부정과 비리는 파도파도 끝이 없는 듯 합니다.

이번에는 로봇물고기 연구가 57억이나 들여서 진행이 되었는데 감사원 조사결과 연구성과가 조작이 되거나 시작 단계 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가 되어 지고 있었는데요.


57억나 연구비를 들여서 수족관에 띄울 장난감 만들려고 한 것인지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는 노릇 입니다.

이 문제 역시도 절저하게 조사하여 관련자들을 남김없이 문책을 하고 처벌할 부분이 있으면 반드시 처벌을 해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 4대강 로봇물고기 57억짜리 맞나?



4대강 로봇물고기


아래 내용은 감사원의 보고자료를 인용하여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한국생선기술연구원과 강릉원주대학교 등 3개 참여연구기관에서 하천에 투입되어 온도, 오염도 등 수중정보를 취득하고 정해진 임무를 수행하는 생체모방형 수중로봇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산업기술연구회로 부터 57억원을 지원받아 2010년 6월 부터 2013년 6월 까지 생체모방형 로봇시스템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 하였습니다.

4대강 로봇물고기 성과는 실패


이번에 감사원은 2010년 6월 부터 2013년 6월까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에서 하천 수질측정이 가능한 수중로봇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고 2013년 8월 산업기술연구회에서 수중로봇 연구개발사업에 관한 연구과제를 성공한 것으로 판정하였으나 감사원은 로봇물고기가 하천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하여 연구과제의 기획수행평가가 적정하게 이루어 졌는지를 점검하였습니다.


4대강 로봇물고기


4대강 로봇물고기 감사원 조사 결과 문제점

감사원 조사결과에 따른 4대강 로봇물고기에 대한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감사원의 보고 내용이 물론 전부다가 아닐거라는 생각마져 들게 됩니다.


문제점 1 : 기술수요 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협동 연구사업 연구과제 발굴

그런데 연구회에서는 2010년 협동연구사업 연구과제를 발굴할 당시 시급하거나 전략적으로 반드시 수행할 필요가 있는 연구과제를 발굴하는 경우가 아니였는데도 이전과 달리 기술수요조사를 하지 않은 채 '그린텍 이노베이트'에서 '주실감시를 위한 생체모방형 수중로못시스템개발' 등 3개 연구과제를 제출받아 협동연구사업 후보에 포함하는 등 기술수요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4대강 로봇물고기


문제점 2 : 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하지 않고 평가위원을 선정

2010년 4월 구성된 1차 선정평가위원회의 경우 평가위원 19명 중 5명, 2010년 6월 구성된 2차 선정평가위원회 및 최종평가위원회의 경우 각 평가위원 11명중 3명, 7명중 2명이 국가과학시술종합정보시스템의 평가위원 후보단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데도 선정평가에 참여하게 됨

4대강 로봇물고기


문제점 3 : 4대강 로봇물고기 연구 성과의 조작발표

수중로봇 플랫폼 유영속도의 경우 개발목표치인 2.5m/s를 달성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나 실환경 테스트에서는 0.23m/s로 측정이 되었고 이항거리의 경우도 정량적 개발 목표치 1km를 달성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는 직선거리로 1km를 이동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 것이 아니라 수종로봇으로 하여금 50km반경내의 두 지점을 왕복하도록 하고 누적 이동거리를 측정한 것이였습니다.


생태모니터링의 경우 수온, 산성도, 전기전도, 용존산소량 측정센서만 장착이 가능하고 탁도측정 센서는 장착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문제점 4 : 4대강 로봇물고기 연구 성과가 아닌 특허나 논문을 허위로 포함

특허 39건 중 29건, 논문 39건 중 15건이 로봇물고기 연구과제의 연구결과가 아닌데도 연구 성과에 포함되는 어처구이 없는 일도 발생을 하였더군요.


기타 4대강 로봇물고기 연구비 8,900만원을 부당하게 집행한 사실도 있었다고 하니 이 연구는 한마디로 총제적 부실에 그냥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57억 들여서 장난감 만들다 끝난 것인 듯 합니다. 결국 대국민 사기극이였네요. 57억이면 왠만한 소형 잠수함도 만들겠습니다.

올초 우연히 영국 BBC방송국이 고래들의 생태계를 로봇물고기로 촬영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는데 그런 기대를 해 보았건만 우리나라 4대강 로봇물고기는 고래가 아니라 피래미도 못 따라갈 듯 보입니다.


우리나라 과학영재들한테 5천 700만원만 지원해 줘도 이것보다 더 잘만들지 않을까 싶을 정도 입니다.

정말 한심하다 싶어서 말이 나오질 않네요.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