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들 밑반찬으로 많이 만들어 먹거나 혹은 술안주로 자주 쓰이는 건어물들이 수상하다고 합니다.

위생적인 문제의 차원보다도 더 큰 문제가 되는 화학물질이 건어물들에 무분별하게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인 표백제를 사용을 해서 건어물들을 보다 보기좋고 희게 만든다고 하는 것이였습니다.

과연 어떤 표백제가 건어물에 사용이 되고 있는지 먹거리x파일이 2년만에 다시한번 취재를 나섰다고 하는데요.

건어물에 표백제가 사용되고 있는 실태가 여전히 근절이 되고 있지 않는 듯 합니다.


아울러 대형마트에서 묶음 상품 사실적에 가격과 용량확인 반드시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칫 대형마트의 꼼수에 속을 수가 있다고 하는 군요.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제 사용실태, 대형마트 묶음 상품의 꼼수 점검



건어물 표백, 오징어채 표백, 명태포 표백의 실체

건어물 특히나 오징어 채에 인체에 유해한 표백제를 사용하는 실태를 지난 2012년도에도 채널A 먹거리x파일에서 방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오징어채들이 표백제로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하는 실태를 고발한 적이 있었습니다.

중국에서 수입되는 오징어채들의 3개중 2개의 상품이 인체에 유해한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표백을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 상품 실태


하지만 검역 단계에서 문제의 오징어채를 가려내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과산화수소 표백 여부가 수입 검역 항목에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중국산 오징어채의 경우에는 여전히 과산화수소가 사용이 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단속할 방법이 여전히 구체적으로 마련이 되어 있지는 않은 모양입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그런데 과거에는 중국제품이 이렇게 과산화수소 표백제를 사용해 건어물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면 이제는 국내 업자들까지 오징어채나 명태포 등을 표백을 하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중국에서 건어물 표백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절대로 그러지 말고 우리 국산제품들은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게끔 양심적인 제품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신토불이 우리 국내 생산 오징어채나 명태건어물 마져 표백을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명태표백의 경우에는 기구살균 소독제로 건어물에는 절대 사용을 해서는 안되는 아염소산 나트륨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심경원/이대목동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에 따르자면 소독약의 일종인 과산화수소 같은 경우에는 경미한 농도에서도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고조금 더 농도가 짙은 경우에는 혈압이 떨어지면서 인체에 매우 치명적일 수 있는데 있다고 합니다.

기구살균 소독제인 아염소산나트륨의 경우에도 절대로 음식조미에는 사용에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또한 현재 공업용 과산화수소수의 경우에는 유해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유독물로 분류돼 종이펄프나 섬유 표백, 폐수처리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환경부 고시에서도 과산화수소를 6% 이상 함유한 혼합물은 ‘유독물’로 분류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유독물질을 아무런 규제가 없이 사용을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 중국산 오징어채가 유독 하얀색깔을 띄는 이유는 바로 이 표백제를 사용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니 지나치게 하얗게 보이는 오징어채를 사는 것은 안될 것이라 여겨 집니다.

아울러 명태포의 경우에도 지나치게 하얗게 보이는 것은 표백이 된 것이 아닌지를 확인해 봐야 할 듯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는 오징어채의 색깔은  노란색깔을 띈다고 하니 빛깔에 속아서 오징어채를 사시면 절대로 안될 듯 합니다. 그런데 인터넷 검색해 보시면 유난히 하얀 오징어채를 사진찍어서 올려 놓고 오징어채 요리법이라고 글을 써 놓으시는 분들이 많이 있던데 정말 안타깝더군요.  표백제 사용한 건어물인지를 모르시는 모양 입니다.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 상품실태는?

저 같은 경우에는 대형마트 묶음 상품에 대한 신뢰를 과거로 부터 별로 하지 않는 편이였습니다.

예전에 마트에서 상품을 낱개로 구입을 한 적이 있는데 판매를 하는 분이 묶음으로 사면 더 싼데 낱개로 하나씩 사느냐고 물어 보더군요.


ⓒ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상품 실태


그런데 가끔 보면 묶음가보다 낱개로 살때가 제품가격이 더 저렴한 경우가 상당히 많았었습니다.

그램수를 확인해 보면 오히려 단가가 서 싸서 낱개로 제품을 종종 구입을 했었는데요. 

판매를 하시는 아주머니도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더군요.


ⓒ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상품 실태


여튼 대형마트에서 상품 구입하실때에 묶음상품 구입을 하실 때에는 필수적으로 가격과 g당 단가를 꼭꼭 확인하셔서 제품을 구입하시는 습관을 들이시고 스마트폰으로 계산기 실행하셔서 한번쯤 단가를 꼭 따져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상품 실태


그런데 어떤 일부 매장의 제품가격에서는 단위당 가격 즉 g당 가격표시 마져도 잘못해 놓은 경우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계산기로 직접 확인해 보지 않고 그대로 표기된 가격만 봤다가는 묶음 상품을 훨씬더 비싼 가격에 살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상품 실태


지난번에는 모 대형마트가 경품이벤트를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팔아먹는 꼼수로 활용을 하고 실제로 경품은 제대로 주질 않아서 크게 빈축을 사더니 이번에는 가격까지 꼼수를 부려서 소비자들을 속이고 있다니 정말 대형마트들이 소비자들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오늘 먹거리x파일에서는 건어물표백 실태와 대형마트 묶음상품 실태를 다루기만 하고 착한 식당을 찾아가진 않았습니다.

[먹거리x파일 건어물 표백, 먹거리x파일 대형마트 묶음 상품 실태 8월 22일 방영분 리뷰]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