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인터넷쇼핑몰 오픈절차에 관한 설명,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인터넷 쇼핑몰

벙커쟁이 2013. 3. 4. 12:18
반응형

쇼핑몰 오픈에 관한 절차를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쇼핑몰 오픈 전에 몇 번이고 생각해 보시고 시작을 하시라는 취지에서 작성을 해 본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결코 쉽지 않습니다.
누가 머 해서 대박 냈다는 신문기사 종종 나오죠?
결코 그냥 하루아침에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네요.
그런 사람들 평소에 블로그나 카페 같은 것도 꾸준히 운영해온 사람들이 대부분 이거나 자신만의 아이템을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왔던 사람들이니까 말이죠.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고 인터넷 쇼핑몰을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인터넷관련 분야에 종사를 했던 사람에게 해당되는 사항임을 아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글을 시작해 봅니다.

 


결코 쉽지 않은 인터넷 쇼핑몰!

 

그럼 최대한 요약해서 쇼핑몰 오픈 절차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아이템 선정하기
제가 읽은 책 중에서 인터넷 게릴라마케팅이란 책이 있습니다.
그 책에서 언급한 말 중에서 제가 인상에 남는 대목이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그 회사의 조직과 같게 만들라는 대목, 그리고 주유소 습격사건이란 영화의 대사 중에서 “나는 한 놈만 팬다”는 대사를 언급한 대목이 있습니다.
대체로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1인창업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서 사이트도 만들어야 하고, 물건도 사입, 고객응대, 홍보 등 정말 몸을 정말 나눠 써도 모자란 경우가 생깁니다.
큰 회사와 같이 조직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면 사이트를 운영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겠으나 쇼핑몰을 처음 오픈 하기 전 이러한 일들을 간과하고 자신이 감당 못할 큰 규모의 사이트를 만들고 너무 많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놈만 죽어라 패도 성공할까 말까 한 것이 바로 쇼핑몰 사업입니다.
여러 개의 아이템들 중에서 나에게 꼭 맞는 아이템이 무엇인지를 우선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손익 분석해 보기
앞으로 벌고 뒤로 밑진다는 말이 있죠?
실제 매출 100만원을 올려도 원가제외하고 신용카드 수수료제외하고 각종공과금, 홍보비를 제외하고 나면 수익이 몇 프로도 안되거나 오히려 적자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올린 글 중 문서서식을 보시면 손익분석을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언급해 뒀습니다.
사전에 손익분석을 해 보시고 과연 내가 선정한 아이템으로 수익창출이 어느 정도가 될지를 사전에 예측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사이트 맵 그려보기
요즘에는 쇼핑몰 솔루션들이 잘 나와서 만드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나 적어도 사이트에 대한 메뉴정도는 간단히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내가 화장품이라는 아이템을 선정을 했다면 기능성, 기초화장품, 여성용, 남성용 요렇게 나눠보는 것도 일종의 사이트맵을 그리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시 제 블로그 문서서식에 가 보시면 스토리보드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4. 솔루션 선정하고 사이트 만들기
쇼핑몰 솔루션에는 양대산맥이 있죠?  메이크샵, 그리고 카페24…
메이크샵의 경우는 입점비와 월 유지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좀 수월하구요.
카페24같은 경우에는 입점비나 월 호스팅비용이 들어가질 않습니다.
다만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운영해 보면 많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들의 판단에 맞깁니다.

 

5. 사업자등록증 만들기
쇼핑몰을 어느 정도 만드셨으면 사업자등록을 합니다.
사업자 등록은 관할세무서를 가면 당일 바로 등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무실 임대를 하신 분이시라면 임대차계약서를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국세청홈텍스에서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라구요.

 

 


6. 통신판매업신고하기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 등록증이 나온 후에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에스크로 서비스신청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에스크로서비스란 결제대금예치서비스라고 보면 되구요.  구매자들이 안전하게 인터넷으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안전장치 입니다.


사업자등록증 가지고 가까운 은행가셔서 통장개설하시면서 에스크로서비스 신청하려고 한다고 말씀하시면 은행직원이 상세히 안내를 해 줄겁니다.
에스크로신청이 완료가 된 후에 해당확인증을 가지고 관할구청 혹은 시청에 가서셔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좀더 쉬운 방법은 인터넷민원24사이트를 이용해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신고 후 2~3일 뒤에 해당 구청이나 시청에 확인하고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6. 건강기능식품 취급의 경우 영업 신고하기
예를 들어 홍삼이나 비타민 같은 건강기능식품은 아무나 함부로 판매를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영업신고가 필요한데요.
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이수 받고 간단한 시험도 치뤄야 합니다.
시험은 뭐 그렇게 어렵지 않구요.
직접 가서 교육받는 방법도 있으나 인터넷으로 받으실 것을 권장 합니다.
교육 이수가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교육이수를 받았다는 확인증이 나옵니다.


해당 이수증을 가지고 관할 구청이나 시청에 가셔서 건강기능식품 판매에 관한 영업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7. 쇼핑몰에 신고한 각종정보 기재하기
쇼핑몰 하단에 이제까지 만들었던 사업자 등록증의 정보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 번호등을 기재를 합니다.
이 절차가 완료되어야 결제솔루션도 붙일 수가 있고 각종 검색엔진도 등록을 할 수가 있습니다.

 

[G마켓의 예]

 

 

8. 카드 결제서비스 신청하기
결제솔루션은 이니시스, LG U+, KCP등 원하는 솔루션을 장착하세요.
신용카드로 요즘 결제를 많이 하니 결제솔루션의 설치는 필수 입니다.
카드심사까지 소요기간은 사이트에 문제가 없다면 통상 1주일 정도면 됩니다.

 

9. 검색엔진 등록하기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주요검색 포탈에 자신의 사이트 검색등록을 신청하세요.

 

10. 마케팅 진행하기
키워드, 지식쇼핑, 다음노하우, 각종 바이럴 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방법이 있으니 자신에 맞는 방법을 찾아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 글이 쇼핑몰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마침니다.

아울러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덧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부분이라면 최대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