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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쇼핑몰 홍보, 최소한 이것만이라도 알고 시작하자!

벙커쟁이 2013. 3. 13.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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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쇼핑몰 홍보, 최소한 이것만이라도 알고 시작하자!

 

수많은 어린 친구들 그리고 직장에서 퇴사를 하시고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각하는 아이템중의 하나!

바로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등록증 내고, 통신판매업 신고하고, 도메인 사서 사이트 만들어 놓고 나니 방문하는 사람이 나밖에 없네?

 

그리고 하루에도 수도 없이 걸려오는 인터넷 광고회사들의 전화로 인해 결국은 아무것도 모른체 광고대행사의 말만 믿고 광고를 시작했다가 별다를 효과를 못보고 돈만 날리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사실 거의다 그렇다고 봐야 합니다.)

누구의 잘못이 더 클까요???? 저는 50대50 이라고 생각 합니다.

대행사의 잘 못 반, 그리고 여러분이 몰라서 하게 되는 실수 두가지라 생각이 됩니다.


 

과연 그 이유는 뭘까?

 

그 이유에 대해서 미력하나마 알아 보고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저도 IT분야에서 10년이 넘도록 일을 해서 화려한 마케팅 용어들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잘난체 해 본들 업계 사람들이나 이해 할 수 있지 처음 인터넷 홍보를 시작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가 않을 겁니다.

 

따라서 최대한 쉬운말로 풀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광고의 종류는 정말 다양 합니다. 다 나열하기가 힘들 정도죠.

우선 광고대행사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 하는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의 점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꾸 전화해서 키워드 광고하라고 하는데 키워드 광고란 무엇일까? 

 

네이버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여성의류라는 검색어를 치면 최 상단에 나오는 사이트들이 있죠?

이렇게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첫 페이지 상단에 올라오도록 하는 것이 바로 키워드 광고라고 하는 것입니다.

 

만약 저런 키워드 광고를 진행한다면 클릭을 할때 마다 여러분들 지갑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또한 키워드는 소위말하는 경매방식의 입찰을 통해서 구입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비싼 키워드는 만원 가까이 되는 것도 많습니다.

 

클릭 한번마다 만원씩 지갑에서 훨훨 날아가는 것이지요.

 

네이버 파워링크의 예 

 

 

네이버 비즈사이트의 예

 

 키워드 광고시작전 최소한 이것만이라도 알고 넘어가자!

 

사이트 상단에 띄우면 무조건 제품이 많이 팔릴까요?

일단 대행사들은 광고유치를 하고 나면 여러분들의 광고 금액을 일사천리로 소진을 시켜줄 겁니다.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은 무엇일까요?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 종사했던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머리속에 가지고 있는 개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부분들은 여러분을이 짚고 넘어가지 않는다면 잘 말해 주질 않습니다.

바로 그것은 광고대행사의 족쇄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자 그렇다면 어떤 것을 알고 있어야 할까요?

 

 

1. 키워드 광고비용에 따른 수익분석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라!

 

역시 화려한 용어 보다는 최대한 쉬운 글로 적어 봤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기본 개념을 머리속에 확실히 담아 두시라는 겁니다.

 

키워드 광고를 시작한다고 하면 하루에 노출은 얼마나 될지, 클릭수는 얼마나 들어오는지...

클릭에 따른 회원가입수는 얼마나 되고 회원가입당 단가는 얼마나 되는지,

결제는 얼마나 되고 결제금액은 얼마여서 결제전환율은 얼마나 되는지를 머리속에 최소한 담아 두셔야 합니다.

 

물론 훨씬더 상세하고 복잡하게 분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수익분석표의 예시]

 

마케팅 투자비용분석
구분

노출수

클릭수  회원가입수   결제수   결제금액  클릭당단가  회원가입당단가  투자비(현재)  손익 
네이버키워드광고                  
다음키워드광고                  

네이트키워드광고

                 

구글키워드광고

                 

                 
                   
합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분석을 해 보면 어떨 경우는 회원 가입당 단가가 몇 만원이 나오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이럴 경우는 차라리 학교 앞에서 또는 사람많은 길가에서 컴퓨터 설치해 두고 사람들에게 만원씩 나눠주면서 회원 가입시키는 것이 훨씬 낳습니다.

 

설마??? 정말???진짜로???

 

정말 그런 경우가 사실 대부분이라고 보셔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2. 키워드 선정에 있어서 꼼꼼하게 따져 보자.

 

자 이제 앞서 설명했던 개념을 머리속에 확 박아 두셨다고 하면 다음으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과연 여러분들이 판매할 제품에 대해서 광고 대행사가 더 잘 알까요?  아니면 여러분들이 더 잘 알까요?

 

무조건 비싸고 좋은 키워드 사서 상단에 확실히 노출 시키는 것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영세하게 쇼핑몰을 시작하는 분들 키워드 광고비로 50만원 100만원씩 쓰는 것도 사실 부담이 많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품을 세분화 시켜서 연관키워드를 만들라!(비싼 키워드 쓰시지 말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여성의류를 판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여성의류 중에서도 스커트가 있을 것이고 스커트 중에서도 미니스커트가 있을 것이고 미니스커트 중에서도 색상에 따른 무늬에 따른 스커트가 있을 겁니다.

 

감 잡으셨나요?

 

바로 세분화 시켜서 연관키워드를 만들어 보시는 겁니다.

 

 

 

 

광고대행사는 여러분들 처럼 제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을 하시고 보다 세분화 되고 구체화 된 키워드를 사용하시면 광고 단가도 대폭 낮추실 수가 있을 뿐더러 구매 전환율도 끌어 올리실 수가 있을 겁니다.

 

참고로 키워드 광고는 대행사를 쓰나 본인이 직접 하시는 거나 가격은 똑 같습니다.

광고대행사를 쓰시면 오히려 편하죠...

 

하지만 주의사항을 말씀 드렸다 시피...

광고 대행사에게 회원가입 전환 단가와 구매전환 단가를 예측해 달라고 요구 하세요.

실제 사례도 있다면 사례도 달라고 하시구요.

한번 움찔 할겁니다.(이런거 달라고 하면 슬슬 피하는 대행사도 나옵니다^^;;)

 

그리고 키워드 광고시 선정된 키워드를 여러분들에게 보내 주시면 여러분들이 직접 검토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키워드 광고에 대한 키워드당 단가에 대한 제안을 거세요.

예를 들어 키워드당 클릭시 100원을 넘기지 말아달라고 하는거죠.

그러면 대행사는 단가가 저렴하고 효과가 좋은 키워드를 찾을려고 부단히 노력을 하게 될겁니다.

 

 

다음 번에는 제휴마케팅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쇼핑몰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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