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늘 한국 뉴스를 접하다 보니 벌써 5G 기술에 관한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네요.

현재 4세대(4G)보다 무려 1천배나 빠른 속도를 가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계획상으로는 2018년 시범서비스 이후 2020년 세계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태국은 현재 2G~3G, 우리나라와 속도차이 최대 1,600배


사실 저는 요즘 들어서 우리나라 통신기술의 속도를 절절히 다시한번 실감을 하면서 과거로 회귀를 한 기분이 들곤 합니다.

현재 제 휴대폰에서 무선인터넷을 이용을 할때에는 2G, 3G로 접속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는 상태이니까요.


아래 상태를 보면 화면 우측상단에 접속상태를 보면 2G로 접속이 된 상태 입니다.



3G로 이렇게 전환이 되기도 하는데요. 2G일때가 상당히 많긴 합니다.




2. 이동통신 세대의 변화


사실 2세대에서 4세대 까지 넘어오기 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은 걸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2세대 이동통신의 경우 1993년부터 등장한 디지털방식의 이동통신 시스템이였으니까요.

저 역시 과거 PCS를 들고 다니면서 2세대 통신을 경험하기도 했었습니다.


2세대의 경우 속도가 14.4~64kbps정도 였기 때문에 현재 4세대 이동통신과 비교를 하였을 때에는 거의 1천 6배 가까운 속도변화를 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자료출처 : 위키피디아]




그러다가 3세대 이동통신 부터는 1Mbps이상의 속도를 내게 되면서 본격적인 멀티미디어 시대를 예고를 하긴 하지만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사실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도 있기도 하고 그래서 본격적인 멀티미디어 이용에는 좀 제한적이긴 했었죠.


그러다가 본격적으로 4G LTE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정말 스마트폰을 통한 멀티미디어 시대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예전에 태국에 있는 친구들에게 라인등으로 메시지 보내면 어떨 때에는 한참뒤에 답이 오고 그랬던 것이 이 곳에서 오래 지내다 보니 이제는 좀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긴 2G, 3G망을 이용해서 모바일 인터넷을 하고 있고 그 마저도 수없이 끊겨 버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처럼 사진찍어 보내고 영상이라도 하나 보내게 되면 데이터 받는데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릴 수 밖에는 없으니까요.


이제 한달 가까이 지내면서 또 한번 뼈져리게 느끼게 됩니다.

대한민국에서 태어나서 빠른 인터넷 환경을 누리고 있는 것이 얼마나 큰 복인가 하는 것을요.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