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구글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연결과 기능 알아보기

벙커쟁이 2013. 12. 30. 11:32
반응형


구글 에서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분석을 위해서 웹로그 분석툴 뿐만 아니라 웹마스터 도구라는 것도 제공을 해 주고 있는데요.

웹로그 분석이 전략적 분석을 위한 툴이라고 한다면 이 웹마스터 도구의 경우는 사이트 최적화 및 검색최적화(SEO)를 위한 분석을 제공해 주고 있는 좀더 기술적인 분석을 위한 툴이라고 봐야 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따라서 Google Webmaster Tool 역시도 여러분들의 티스토리에 연결을 해 두시고 나면 보다 효과적으로 사이트를 관리를 해 보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HTML 수정을 할 수가 없으므로 연결이 불가능 합니다.


아울러 웹마스터도구 연동만 해도 바로 구글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하는 효과도 동시에 누리실 수가 있게 됩니다.





■ 주요 기능 살펴보기


이 툴의 대략적인 기능을 살펴 보면 내 사이트에 악성코드는 없는지, 속도는 제대로 나오고 있는지, 제목이 중복된 것은 없는지, HTLM을 개선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등 다양한 분석을 제공하기에 아주 유용한 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회원 가입이 되어 있고 블로그와 연동이 되어 있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로긴시에 기본적으로 보여 지게 됩니다.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 개선을 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수시로 사이트 분석을 하여서 해당 리포트를 제공해 주기도 하구요.  일단 대략적인 기능들은 이정도 라고 설명만 드려도 될 듯 합니다.

기타 다른 기능들은 실제로 이용을 해 보셔야 이해가 될테니까요.





■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에 연결해 보기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고 하면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 없이 바로 로긴이 가능하시구요.

연결의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절차와 같이 따라 하시면 손쉽게 연결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먼저 로긴 후 아래 그림 우측에 보이는 것과 같이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사이트를 추가 하라고 하는 팝업창이 뜰 텐데요.  여러분들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웹마스터 도구와 연결을 하기 위한 코드를 부여 받는 부분인데요.

웹사이트가 있는 서버에대가 아예 해당 코드를 업로드 시켜 두고 분석을 하는 방법이 일단 권장방법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는 우리가 티스토리 웹서버에 파일을 올릴 수가 없이 때문에 이 방법은 사용할 수가 없을 듯 하네요.




따라서 아래와 같이 대체방법으로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를 추가' 하는 방법으로 연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HTML 수정이 가능하므로 이 방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설명에서 나왔던 것 처럼 부여 받은 코드를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Head 태그 바로 아래 붙여 넣기만 하면 연동작업은 마무리가 되신 겁니다.



즉시 연결이 되는 것은 아니구요.  하루 이틀 정도 지나고 나면 구글에서 여러분들의 사이트 색인을 수집해 하게 되면서 부터 본격적으로 분석이 가능해 지게 됩니다.

만약 사이트 색인을 수집해 가고 나서도 별다른 분석을 해 주고 있지 않다고 하면 구글측에서 여러분들의 사이트에 이상을 발견하여 검색반영을 안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으니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가 스팸으로 인식이 되지는 않았는지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구요.


구글 웹마스터도구 연동은 단 몇분이면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니 웹로그 분석툴과 함께 필수적으로 연동을 해 두시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