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구글웹로그분석(google analytics)기능과 연동방법

벙커쟁이 2013. 12. 30. 10:10
반응형

티스토리나 기타 웹사이트를 운영하시고 계신 분들 계서는 웹로그 분석툴을 이용해 보시면 사이트 방문자 분석에 있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으 실 수가 있어서 좋으실 듯 합니다.


물론 티스토리의 경우 자체에서도 방문자 통계분석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므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을 하는 웹로그 분석툴을 이용해 보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습득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 제공되는 기능들은 무엇이 있나? 


구글 웹로그 분석페이지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능들의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용어가 좀 어렵게 나와 있어서 실제 어떤 분석을 하고 있는가를 간략하게라도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화면을 좀 축소해서 캡쳐를 해 와 본 것인데요.

내용을 살펴보면, 신규, 순방문자, 국가별, 브라우져별 방문자, 애드센스 수익, 가장 수익이 많이난 페이지, 방문자당 체류시간 등 각종 사이트 분석을 위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구글 웹로그분석 툴 연동 방법 알아보기 


생각보다 이 분석도구를 블로그에 연동을 시키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가 않습니다.

구글에서 웹로그 분석을 검색하여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하신 후에 일단 계정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기존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별도의 계정을 만들지 않고도 그냥 바로 로긴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첫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바로 새 계정생성, 즉 사이트 연동을 위한 페이지가 아래와 같이 등장을 할 텐데요.

순수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로 추적을 할 페이지가 웹이냐, 모바일이냐를 우선 선택을 하시구요.

다음으로 여러분들이 원하는 기능에 대한 옵션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그냥 잘 모르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기본으로 체크가 된 부분들을 그대로 내버려 두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계정이름, 사이트이름, 웹사이트URL을 기입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분석을 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정확한 URL을 입력해 주시구요.  다른 부분인 이름을 지정하는 부분은 여러분들이 알기 쉬운 이름으로 지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공유설정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구글과 데이타를 공유하고 싶지 않다고 하면 체크박스를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기본으로 그냥 내버려 두셔도 되구요.


자 이제 아래와 같이 추적코드가 생성이 되면 티스토리의 경우는 관리자 페이지로 가셔서 HTML편집 부분에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Body태그 부분 아무곳이나 좋으니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알아 보기 쉽게 가장 하단에 붙여 놓았습니다.

구글 웹로드 분석툴만 잘 활용을 해 보셔도 보다 전략적인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며 아울러 모든 기능들이 무료이기 때문에 아직 연동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연동을 해 보시면 아주 유용하게 잘 활용을 해 보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