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애드센스 최적화를 위한 구글 애드워즈의 간략 이해

벙커쟁이 2014. 1. 22. 06:3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라고 하면 거의 모든 분들이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을 하고 계실거라 생각을 해 봅니다.

국내 대표적인 검색포탈인 네이버의 검색광고시스템이 있다면 구글에는 바로 애드워즈(Google Ad words) 라고 하는 광고주들을 위한 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애드워즈 시스템을 통한 광고는 어려분들의 블로그 뿐만 아니라 구글의 특정 키워드 검색시에도 광고를 노출 할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예전에 저도 회사에서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직접 광고집행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굳이 여러분들이 광고를 진행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단순히 몇가지 기능만 확인을 해 보면 애드센스 광고가 어떻게 노출이 되고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있고 단가가 높은지를 확인을 해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 최적화를 이해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물론 국내 검색엔진은 현재 네이버가 80% 가량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라 애드워즈 공부를 통한 애드센스 최적화 작업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알아 두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하여 포스팅을 해 보게 됩니다.



■ 광고타켓팅 유형은 문맥, 관심, 게재위치 순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노출이 되는 광고는 문맥, 관심기반, 게재위치 순으로 많이 요청이 되기 때문이고 이러한 것들에 대한 좀더 확실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면 애드워즈를 통해서 광고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광고 집행을 하는지도 간단히 살펴 볼 필요는 있다는 것이죠.




■ 구글 애드워즈에 대한 간략한 이해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직접 광고 집행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여기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머리아프게 다 이해를 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주 간략하게 나마 몇가지만 설명을 드려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1. 회원가입은?


회원가입은 아주 간단한 것이 기존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고 하면 단순히 패스워드 입력만으로도 금방 계정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야 할 필요 또한 없습니다.




2. 광고주를 위한 통계분석


페이제 첫번째인 홈에서는 광고주가 집행을 했던 광고에 대한 요약 분석을 해 주는 페이지가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은 구글애드워즈에서 광고주들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을 해 주는구나 라는 정도 까지만 우선 보시는 정도로 하시구요.

블로그 운영도 머리아픈 마당에 이런 것으로 너무 머리 아파 하실 필요는 없이 그냥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로만 보셔도 무난 할 듯 합니다.




3. 캠페인 만들기


물론 아래와 같이 직접 광고를 생성해 보는 시뮬레이션 정도는 한번 해 보시는 것도 좋구요.

결제를 하지 않으면 특별히 돈 들어 갈 일도 없으니 재미삼아서 해 보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두어 단계만 거치게 되면 구글 광고가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 지를 간략하게 나마 이해를 해 보실 수가 있을 테니까요.




4. 도구 및 분석


자 이제 이 부분은 좀 그래도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네요.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애드센스라고 하는 주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한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도구 및 분석 > 키워드 플래너' 를 통해서 해당 키워드가 어느정도 월간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한번 해 보실 필요는 있을 듯 하네요.



아울러 마찬가지로 '도구 및 분석 > 디스플레이 플래너를 통해서 해당 주제나 또는 키워드가 어떤 디바이스에서 많이 노출이 되는지도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내가 생각한 블로그 주제의 성향에 따라서 애드센스 최적화를 위한 맞춤채널 설정을 한다던지 하는 다양한 조치등을 취해 볼 수 있을 수도 있을 테구요.



사실 블로그 최적화 부터 시작해서 애드센스, 애드워즈, 네이버키워드 검색광고 툴까지 정말 다양한 연구를 해야지만 비로소 블로그를 통한 고수익을 창출할 수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수분들은 포스팅 자체에도 신경을 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이러한 공부들을 참 많이도 하시더군요.

블로그 운영을 하시다가 때로는 지치고 딜레마에 빠질 때에는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공부를 해보고 심기일전해서 다시 시작을 하는 것도 나름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