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많은 블로거 분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자신의 글이 정확도 검색에서 현저히 멀어지거나 혹은 제목 전체를 입력해도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저품질 현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요즘 네이버 검색엔진이 좀 다른 때 보다 좀 많이 불안정해 보이는 느낌이 들긴 합니다.


특히나 블로그 검색에 있어서는 너무 인위적인 제재를 많이 가하다 보니 이제는 뭐가 진짜고 뭐가 가짜인지를 잘 찾아내지도 못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은데요.



■ 정확한 키워드로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오늘 문득 갤럭시S5의 출시가격이 80만원대에 책정이 되서 출시된지 2년이 다되어 가는 갤럭시S3와의 가격차이를 비교해 볼겸 해서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해 보던중 이상한 점을 발견을 했습니다.


'갤럭시S3출시일'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검색결과를 확인해 보니 어라?  정확한 검색이 제대로 안됩니다.





이상해서 다시 한번 이번에는 '갤럭시s4 출시일' 이라고 하는 키워드로 역시 검색을 해 봐도 결과는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출력이 되서 나오는 것이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s~s5시리즈까지 동일하게 입력을 해 봐도 검색결과는 비슷하게 나오는 것이였습니다.

즉 블로그 검색결과를 통해서는 원하는 정확한 값을 얻기가 어려려웠다는 것이죠.




이번에는 갤럭시s3출고가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정확한 키워드에 해당되는 블로그는 단 2개뿐...  나머지는 인위적인 검색결과가 표시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런 상태라고 하면 누군가가 아무리 위에서 보이는 두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정성을 들여서 포스팅을 하더라고 해도 검색결과에서는 당연히 밀려날 수 밖에 없는 일이 벌어질 테구요.


물론 저렇게 할 경우에는 어뷰징 자체가 불가해서 장난질을 할 수가 없긴 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런 식의 결과가 보이는 것은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들긴 했었습니다.



반면 구글의 경우에는 정확한 검색결과 위주로 출력이 되더군요.





Daum검색에서도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네이버가 원본위주의 검색결과를 보여 준다고 하더니 바로 좀 꼬여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이런 블로그검색결과의 표시는 차칫 사용자들로 하여금 충분한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만들 수도 있고 아울러 지나치게 검색결과에 인위적인 개입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만약 오류가 아닌 정말 의도가 된 것이라고 하면 기존 상업적인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틈새키워드를 노렸던 분들에게는 새로운 전략을 짜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검색결과가 잠깐의 오류인지 아니면 의도된 것인지는 몇일 뒤에 다시한번 테스트를 해 보고 어떤지 살펴봐야 할 것 같네요.


Posted by 벙커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