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주 보게 되는 기아자동차 광고를 보면서 이 CF 참 잘 만들어 졌구나 하는 생각을 자주 했었는데요.

이 CF의 마지막에 이런 이야기를 하죠?


"시대의 언덕을 넘어 세상을 이끌어 온 당신

당신께 오마주합니다."


그런데 이 '오마주'라고 하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 새삼 궁금해서 자료 검색까지 해 봤으니 말입니다.

광고의 시작은 아래와 같이 잔잔한 음악이 흘러 나오면서 영상마다 자막이 이어지게 되죠.


이 광고는 예비고사라고 하는 힘든 입시의 문턱을 넘어 청바지와 통기타 문화, 그리고 캠퍼스의 낭만을 즐기던 시절, 설레였던 첫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후로 이제는 승진하고 리더가 되어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현재의 7080세대를 위한 맞춤형 광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 오마주뜻, K9 CF가 가졌던 의미 


>>예비고사 본고사로 이어졌던 입시의 문턱


>>대학가요제 노래에 담았던 젊음과 낭만


>>첫 명함 세상을 향한 첫 걸음의 포부


>>승진, 안정, 리더 오늘을 만든 시간들


hommage(오마주) 라고 하는 뜻은 프랑스어로 ‘감사, 경의, 존경’을 뜻하는 말로 영화에서 자주 사용이 된다라고 하는데요.

즉 자신이 존경하는 작가나 혹은 감독의 작품등에 보내는 헌사나 존경의 표시로 패러디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특정 장면을 모방하거나 원장면을 그대로 내 보내는 행위를 오마주라고도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 군요.


결국 K9 이라고 하는 차는 지나온 시대를 잘 이끌어 온 리더들의 삶에 경의와 존경을 표하는,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삶을 모방해서 헌정을 하는 차라는 뜻으로 오마주란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이 광고 카피라이터 백지수표 한장 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지금껏 만들어진 기아차 CF중에서 가장 베스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도 이 차로 '오마주' 받고 싶으니 말입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톡톡 정보 2014.03.24 2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아 K9 광고 멋진데요. 잘 보고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