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소주와 비슷한 것도 있다! 무알콜 구강청결제는?

벙커쟁이 2014. 8. 15. 15:35
반응형

입안 세균살균을 위해서 우리가 흔히 사용을 하고 있는 구강청결제를 잘 못 사용했다가는 음주단속에 걸려서 낭패를 볼 위험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울러 제품 사용을 잘 못 했다가는 오히려 입속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방송편에서 보도를 할 예정이라고 하는 군요.

이미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지난 7월 17일 15개 구강청결제 제품에 대한 조사를 실시를 하여 연구결과자료를 언론에 공개를 한 바가 있는데요. 이미 뉴스에서 알려저서 사실을 알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테지만 한두번의 뉴스보도로는 충분히 그 위험성에 대한 전달이 되지를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번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방송에서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내용을 알았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알콜함량 표시하지 않은 구강청결제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실태 다뤄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구강청결제 중 '충치예방, 치태제거' 기능을 표시하고 있는 총 7개 업체 15개 제품을 에 대하여 품질 및 안성정, 성분분석 및 성분표시 정보, 사용안정성 및 편리성에 관한 시험평가를 실시를 해서 지난 7월 17일 그 결과를 발표 했었는데요.

우선 조사 결과 15개 중 12개 제품들에서 알콜 성분이 검출이 되었다고 하는 것이였습니다.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은 얼마나 되나?

이들 15개 구강청결제 제품들의 알코올 함량은 2.6에서 18.8%로 그중에서도 3개의 제품은 알코올 함량이 15% 이상으로 소주와 비슷한 알콜 함량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우리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소주 '참이슬'의 알코올 함량이 18.5%이고 그보다 높은 참이슬 클래식이 20.1%입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이 소주와 맞먹을 정도라는 것이 이제 좀더 이해가 가시죠?

ⓒ 참이슬 홈페이지


아래는 15개 구강청결제 제품중 가그린마일드, 송염 마우스워시, 유한 덴탈케어가글 마일드 이렇게 세개 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알코올 성분이 검출이 되었고 가그린 스트롱, 유한 덴탈케어가글 스트롱, 리스테린 티스 앤드검 디펜스 제품은 알콜성분이 15% 이상인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조사내용, 무알콜 구강청결제는 단 3개 제품


문제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구강청결제 제품모두가 알코올에 대한 성분표시를 하고 있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였습니다. 어린이가 사용을 할 수도 있는 제품에 알코올 성분표시가 되어 있지 않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어 보이는 군요.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알코올 성분 문제는 없는 것인가?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명준표 교수의 말에 의하면 '알코올 성분과 구강 세균이 작용을 하면 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이 만들어 지게 되는데 이 물질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른 전문가들의 경우에도 알코올 성분은 구강건조증을 심화시키거나 심지어 미각기능에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에서도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구강청결제를 어린이가 삼키지 않도록 제품을 잘 보관할 것을 권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니면 무알콜 구강청결제를 어린이들에게는 꼭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아울러 한국산업표준에서도 구강청결제에 대해서 알코올 함량과 어린이 사용 금지 표시를 권고를 이미 한 상태입니다.


아울러 이번에 조사를 한 4개의 제품중에서는 비록 의약품 허용 타르색소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성분표시는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살균력은 좋았나?

이번에 한국소비자원이 실험을 한 15개 제품중 뮤탄스균 살균력이 99.9% 이상인 제품은 총 10개로 나머지 5개 제품은 살균력이 99.9% 미만인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구강청결제 뮤탄스균 살균력 시험결과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15개 구강청결제 제품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알콜 구강청결제 제품은 가그린마일드, 송염 마우스워시, 유한 덴탈케어가글 마일드 이렇게 3개의 제품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확인해야 할 것은 위에 살균력 부분을 표시한 바와 같이 유한 덴탈케어가글 마일드의 경우에는 살균력이 99.9% 미만이니 이 부분은 꼭 확인하셔야 할 듯 하네요.

자료 :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리포트 구강청결제 편에서도 이러한 내용을을 보다 자세히 다루겠지만 소비자원이 조사한 자료를 참조를 하셔서 향후 구강청결제를 고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까 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아울러 음주 하시고 음주운전 피해보겠다고 구강청결제로 입 헹궜다가는 엎친데 덮친격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 두셨으면 하네요. 이왕이면 무알콜 구강청결제에 살균력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